청소년 문학과 청소년 문학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계층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청소년 문학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대형 서점에 가보면 청소년 문학 코너가 있는 곳이 많고 다양한 책들이 비치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청소년 문학은 아직 독일 같은 나라에 비해서 부족한 면이 많으며 청소년 문학에 관한 연구 또한 미미한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근대화가 늦어서 청소년 계층에 대한 개념이 늦게 확립된 것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과 청소년 문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시점에서 나는 이 글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문학 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 청소년 문학 교육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서 고등학교 문학교과서에 실린 작품 중 현대소설 부분과 내가 읽었던 ‘밥이 끓는 시간’이라는 작품을 중심으로 글을 써 나갈 것이다.
2.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작품들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보면 너무 현실과의 괴리가 크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소설 작품 중에서 교과서 5종 이상에 수록된 작품들 광장(15) 1960년 /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10) 1976년
동백꽃(8) 1936년 / 태평천하(8) 1938년
꺼삐딴 리(7) 1962년 / 날개(7) 1936년
삼포 가는 길(7) 1973년 / 서울, 1964년 겨울(7) 1965년
만세 전(6) 1922년 / 메밀꽃 필 무렵(6) 1936년
역마(6) 1948년 / 운수 좋은 날(6) 1924년
감자(5) 1925년 / 두 파산(5) 1949년
무정(5) 1917년 / 비 오는 날[손창섭](5) 195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국어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향 검토를 위한 몇 가지 논점, 목포국어교사모임(임 광 찬), 2004, . 다시 말해 상호보완적이지만 또 서로 다른 세 영역이 국어라는 한 과목으로 묶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서로 다른 세 영역을 하나로 묶는 데에는 기존 수업에 비해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하다. 우선 기존 수업에 있어서 각 영역별로 그 문제점을 살펴보겠다.문학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은 교과서에 있는 진도 혹은 교과서외의 진도(이 두가지는 수능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의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방향 추진 현황 청소년전화 13882)현행 가출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청소년 쉼터 드롭인 센터8. 정책과 서비스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초기신속대응체계 구축 가출청소년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 안전지대 등 가출청소년을 위한 자원 봉사망 구축2) 서비스조직의 체계화 및 서비스 강화 가출청소년 보호시설의 설치-확대 및 프로그램의 특성화 추진 가출 청소년 보호시설의 처우개선 및 전문 인력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문제점은 지나친 (시청률)경쟁과, (중복편성)의 문제이다.문제 5) 프로그램 편성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 중에 하나는 능동적인 (수용자)가 필요하다. 이들은 방송국에게 압력을 가하여 견제함으로써 프로그램 편성을 개선하는데 자극제가 될 수 있다.문제 6) 프로그램 제작에 앞서 수용자에 대한 분석과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수용자)에게 더욱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작 할 수 있다.문제 7) 프로그램의 (제작 기획서)에는 총 방송 횟수, 방송 시간, 기획

  • [교과서분석] 지학사 법문사 사회문화교과서 분석 -가치교육의 편향성을 중심으로
  •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구성주의에 입각한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은 가치교육에도 받아들여져야 한다. 즉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가치교육 역시 다양한 가치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개인적으로 사회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어 지는 가치에 대해서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가치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교과서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다양한 가치에 대한 내용을 구성해야 하

  • [사회]성소수자들에 대한 사회적 시각
  • 대한 적극적인 반대운동을 하고 있다.친구사이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성적 소수자 인권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임에도 한국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런 문제점의 근본 원인은 사회 제도의 눈높이가 정상가족에 맞춰져 있는 현실이다. 가족에 대한 제도적 혜택이 일정연령 이상의 남성과 여성이 만나 혼인신고를 한 가족에 한해 보장돼 있기 때문이다. 최현숙 민주노동당 성소수자위원회 위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