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수학습 - 개념학습, 발문교수, 탐구학습,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발달이론, 집단유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교육방법] ICT 활용 수업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1,2,3번 패키지] 1.유아와 학급규칙을 정하는 이야기 나누기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기본 원리와 주의사항을 설명하고 실제 진행 시 교사의 발문 중심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목차
-
1. 개념학습법
2. 발문교수법
3. 탐구학습법
4. 협동학습법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개념학습
1) 개념이란 각각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건 또는 현상으로부터 공통적인 속성을 추출한 후 (추상화 과정), 그러한 공통 속성들을 종합한 하나의 집합으로서의 생각
․ 개념과 언어와 차이
* 개념 - 특정 사물, 사건, 현상들의 공통 속성을 뽑아서 집합시켜 놓은 하나의 생각이다.
* 언어 - 이러한 관념이나 생각에 우리들이 인위적으로 붙여준 이름이다.
언어와 개념은 함께 학습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언어를 먼저 알고 그 언어의 개념을 깨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어휘의 의미가 확정되지 않았거나 다양할 때 우리 가 아동들에게 가르쳐야 할 어휘의 의미는 그 분야의 학자가 그 어휘에 대하여 지니 고 있는 의미, 즉 개념이다.
* 일반화, 범주화 - 인간의 지각상 서로 다르다고 느껴지는 사물들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의미에서 서로 비슷하다고 보고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하는 기능이다.
‘특정 기준’에 의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하는 일반화 능력의 본질은 개념화 능력이다. ‘특정 기준’이란 서로 다른 사물들이 공유하고 있는 공통속성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러한 공통 속성들의 집합이 바로 개념이다.
2) 개념학습의 의미와 형태
① 개념학습의 의미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하고 획득하게 하는 방법. 학생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물, 현상들에 대하여 같은 범주에 속하는 여러 사례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속성을 파악하여 그것을 일반화하고, 개념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형태
② 개념학습의 다양한 형태
a. 속성모형(고전모형) : 개념을 일단의 사람들이 사물과 현상에 대하여 공유하고 있는 속성이라고 보는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개념에 대한 정의(개념=속성), 개념을 가르칠 때 개념이 갖고 있는 특징을 중심으로 수업하는 형태
* 장점 -논리적이며, 비교적 간단하고, 인간의 인지적 활동의 과정에 맞는 모형
-대부분의 보통 개념을 설명하는 데 적합
* 단점 - 어린 학생들은 속성을 추상화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추상적인 개념의 경우 특징이 불명확하고 복잡하다 개념교수의 어려움
원형 모형의 등장배경
b. 원형모형(전형모형) : 개념을 원형이라고 보는 견해(개념=원형), 개념을 가르칠 때 전형적인 기본모형을 중심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모형(대표성).
* 장점 - 속성모형으로 교수하기 어려운 개념을 교수할 수 있다
- 특징을 나열하여 정의를 내리고 맞는 특징과 안 맞는 특징을 복잡하게 골라내는 과정의 생략이 가능해짐에 따라 개념이해가 용이
- 개념의 이해가 불분명하고 대표성이 희박한 경우의 개념을 적절한 예를 공급함으로써 개념의 이해를 가능하게 함
* 단점 - 하나의 범주에 속하는 예들이 왜 집단성을 갖는지 설명할 방법 없음
- 추상화나 일반화하기가 어려움
자료평가
- 평생교육원 강의자료를 그대로 옮겨놓은 자료라,,,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 dukky***
(2013.04.04 09:29:40)
- 여러가지 교수방법들을 조금이라도 볼수있게 해 주세요~
- gjy***
(2007.03.30 22:48:50)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 교수-학습의 정의를 내리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따른 영유아교수학습 구현 방향에 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2021 유아교육론][기말시험] 1.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유아의 지각원리 교수유형 교재교구분류 교구활용사례 개정누리과정 특성(평가측면 및 원리) 나의 제언 참고 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적학] 세계각국의 지적제도
- 집배원 직무수행계획서 합격(별정우체국 등)
-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_종속절로 이어진 문장과 부사절로 안긴문장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현대한국사회_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나침반 5분 안전교육 운영계획
- 언어레시피로광고요리하기_두가지 광고를 선택하여 세가지 언어 기법중에 어떤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자원봉사론-아동, 어르신, 장애인에 각각 자원봉사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윤리와 가치, 마인드,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_최근 청소년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서 이슈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청소년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한 가지 정하시고, 왜 그 주제를 선택했는지 이유, 그 문제에 대한 학술적 심각성에 대한 근거, 자신의 의견, 청소년 복지적 대응 및 예방 방안을 서술하세요 (1)
- 가족관계론_대중매체(영화, 드라마, 노래, 도서 등) 중 하나를 선정하고 작품에서 드러난 현대 가족의 의미와 가족의 특성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