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철학] 마르크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
Ⅱ. 마르크스의 종교비판
- 본문내용
-
Ⅰ. 마르크스의 사적 유물론
1. 역사적 유물론의 본질
1) 역사발전의 원동력 - 인간관과 역사관
① 헤겔 ; 변증법 변증법은 헤겔의 새로운 철학적 방법이다. 여기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① 단순한 통일성, 즉 어떠한 변동도 일어나기 전의 대상 그 자체② 부정, 즉 대상이 그 대립물로 전화한 것 ③ 부정의 부정, 즉 이러한 대립물들이 보다 발전된 통일성으로 합쳐진 것.
에 의한 역사관
첫 번째 단계의 ‘단순한 통일성’인 신이 그 부정으로서, 두 번째 단계의 자연을 생성시키고, 세 번째 단계에서는 인간 의식과 지식의 발전을 통해 신과 자연(사회)이 통일되는지 보여준다. 헤겔은 오직 사상과 사회만이 진정으로 변증법적이라고 보았다.
“역사란 여러 형태의 사건들을 옷으로 걸치고 있는 정신이다”
* 헤겔 자신의 목적은 모든 자연현상과 모든 단계의 인간 역사가 어째서 다만 그가 말한 ‘절대정신’의 발현일 뿐인지 보여 주는 데 있었다. 이 ‘절대정신’은 실제로는 단지 ‘신’의 다른 표현에 불과하다. 마르크스의 사상, 알렉스 캘리니코스, 1993, 북막스, p86
② 포이어바흐 ; 헤겔 비판 → 類적존재 by 사랑
헤겔 비판 : 헤겔은 단지 인간 존재의 속성 중 하나인 생각하는 능력을 존재를 지배하는 원칙으로 변질시켜 버렸다고 주장; 종교의 본질을 인간의 본질로 환원
“인간의 본질은 오직 공동체 속에, 인간과 인간의 연대에 포함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