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 평가에 대한 분석
- [초등학교교육평가][교육평가][초등교육][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초등학교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과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사회과교육평가 심층 분석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개념, 필요성,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획일성, 문제점,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사례,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효과, 포트폴리오평가(포트폴리오)의 방법 분석
- 초등사회과교육에서 이루어져야 할 민주주의 교육의 지향점
- 목차
-
목 차
♣ 들어가며
♣ 사회과 평가란
1. 사회과 평가의 개념
2. 사회과 평가의 원리
3. 사회과 평가의 방향
4. 사회과 평가의 방법
5. 제 7차 교육과정의 ‘사회’ 교과 평가 방향
♣ 현장의 목소리
♣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점
♣ 5조가 생각하는 사회과의 바람직한 평가
- 본문내용
-
1. 사회과 평가의 개념
사회과 평가는 사회과 교육이 의도하고 있는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가? 즉,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올바른 판단력과 가치·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의 자질을 어느 정도 갖추었는가를 검사하고 판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교육의 평가는 협의의 측정과 광의의 평가라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측정은 일정하게 규정된 질문을 통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한 반응을 수량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때로는 한 검사에 의한 측정뿐만 아니라 관찰이나 평정 기타의 자료 수집 방법에 의하여 한 학습자의 특성을 양으로 표시하거나 질적인 유목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서 측정은 일정한 척도를 가지고, 양적 결과를 구하는 조작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의 개념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공통된 의미는 현재의 성취와 주어진 목표간에 일치도를 판정하는 과정 또는 한 측정치의 가치나 유용도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하나의 가치 판단에 도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보 즉 양적 정보와 질적 정보에 의존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평가는 한 학생의 학습 사항에 대한 측정 및 검사, 관찰, 조사 자료를 가지고 사회 현상의 이해정도, 학업, 수행 능력 정도, 사고력의 신장 정도, 가치·태도를 비롯한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 정도를 판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학업 성취도의 평가는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시발이며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며 내용의 습득 정도, 목표 달성 정도, 개인의 성장 발달 정도 등을 파악하여 지도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래 사회과의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평가뿐만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과정 전반에 관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즉, 사회과 교육 과정의 구성, 교과서 편찬, 학습 지도 계획, 교수·학습 과정, 사회과 교육의 평가 등 모두가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과 교육을 본질적 측면에서 개선해 가도록 하여야 한다. 최근에 사회과 교육의 평가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에는 이러한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사회과 수행 중심 평가」, 정문성, 학문출판사, 2001년
•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경수, 학문사, 1996년
• 「(위재권) 초등교육과정 과목별 문제집」, 위재권 외 2명, 고원,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