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 들어가며


♣ 사회과 평가란

1. 사회과 평가의 개념

2. 사회과 평가의 원리

3. 사회과 평가의 방향

4. 사회과 평가의 방법

5. 제 7차 교육과정의 ‘사회’ 교과 평가 방향


♣ 현장의 목소리


♣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점


♣ 5조가 생각하는 사회과의 바람직한 평가
본문내용
1. 사회과 평가의 개념

사회과 평가는 사회과 교육이 의도하고 있는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가? 즉,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적용하며 올바른 판단력과 가치·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의 자질을 어느 정도 갖추었는가를 검사하고 판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교육의 평가는 협의의 측정과 광의의 평가라는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측정은 일정하게 규정된 질문을 통하여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한 반응을 수량적으로 나타내는 과정을 의미한다. 그러나 때로는 한 검사에 의한 측정뿐만 아니라 관찰이나 평정 기타의 자료 수집 방법에 의하여 한 학습자의 특성을 양으로 표시하거나 질적인 유목으로 분류하는 과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간단히 말해서 측정은 일정한 척도를 가지고, 양적 결과를 구하는 조작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의 개념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공통된 의미는 현재의 성취와 주어진 목표간에 일치도를 판정하는 과정 또는 한 측정치의 가치나 유용도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하나의 가치 판단에 도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정보 즉 양적 정보와 질적 정보에 의존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과 학업 성취도에 관한 평가는 한 학생의 학습 사항에 대한 측정 및 검사, 관찰, 조사 자료를 가지고 사회 현상의 이해정도, 학업, 수행 능력 정도, 사고력의 신장 정도, 가치·태도를 비롯한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 정도를 판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 학업 성취도의 평가는 학습의 결과만이 아니라 시발이며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지니며 내용의 습득 정도, 목표 달성 정도, 개인의 성장 발달 정도 등을 파악하여 지도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래 사회과의 평가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평가뿐만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과정 전반에 관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즉, 사회과 교육 과정의 구성, 교과서 편찬, 학습 지도 계획, 교수·학습 과정, 사회과 교육의 평가 등 모두가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과 교육을 본질적 측면에서 개선해 가도록 하여야 한다. 최근에 사회과 교육의 평가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에는 이러한 의도가 내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사회과 수행 중심 평가」, 정문성, 학문출판사, 2001년
•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Ⅲ)」, 교육 인적 자원부
• 「현대의 사회과 교육」, 차경수, 학문사, 1996년

• 「(위재권) 초등교육과정 과목별 문제집」, 위재권 외 2명, 고원, 200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과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 사회과 수업을 위한 컨설팅 내용과 방법.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8). 사회과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김재형 외(2004). 초등교사 교육을 휘한 사회과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서울 교육인적 자원부. 장수하늘소(2002). 쓰레기 산에 패랭이 꽃이 피었어요. 아이세움.전국 사회 교사를 위한 모임 www.socioedu.njoyschool.net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초․중등학교의 갈등해결 교육에 관한 연구. 홍영기외(2006). 초등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양서원. 광고 아

  • 바람직한 사회과 수업을 위한 노력
  • 사회과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에 관련된 관념적인 지식을 기억하고 암기하는 시민성 전달 교육에 중점을 두며, 학생들의 생활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사고하고 의사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해 보는 반성적 탐구 과정으로서의 사회과 교육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왜냐하면 여전히 지필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사회과 지식을 가르치고 암기시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 훈련과 허용적인

  • [사회교육] 비판주의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탐구모형
  • 사회과의 질문법 연구 -박상준- 2006 Social Studies Education.-사회과 통합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연구 -차조일-(1998), -사회과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교육 -김재형- 1996 사회과교육-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교육과학사1.비판주의 이론1)비판주의적 사고2) 비판주의적 사고(또는 반성적 탐구) 교육2. 객관주의 + 구성주의 = 비판주의?3. 비판적 사고로서의 교육 1) 목표2) 내용3) 교육내용4) 비판적 탐구수업의 내용 예시 4. 비판적 탐구 과정의 평가

  • 1석2조 창의적 체험활동 붐 일어
  • 평가되어졌기 때문이다.실제로 영화 ‘마이웨이’는 한중일의 미묘한 역사적 관계와 해묵은 감정이 각국의 관객들에게 서로 다른 반응과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현지에서의 흥행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본 관객들은 강제 징집 부분에서는 불편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 천황에의 충성심을 강조한 일본군 장교의 할복 장면 등 극우적 표현에 호기심 어린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와 같은 창의적 체험활동이 확산되어 경인교대의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과 목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1. 3학년2. 4학년3. 5학년4. 6학년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