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초등수학지도안] 6-나 6단원 경우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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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2.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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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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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작성하고, 수업한 지도안입니다,
학습지까지 첨부했으니,
많이 참고하세요 ^ㅡ^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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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원 선택의 이유
Ⅱ. 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교수 ∙ 학습 과정안
Ⅶ. 평가 및 평가상의 유의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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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원 선택의 이유
고등학교 과정상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확률과 통계’ 부분이다. 그런데 이런 ‘확률과 통계’부분은 실제 현상에서 수능에서 주류를 이루지 않는 부분이라는 이유로 대충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가장 큰 원인은 학생들의 이해도가 ‘확률과 통계’ 부분에서 특히 떨어진다는데 있다. 어떤 문제를 이해했지만, 조금이라도 그 문제를 바꾸면 문제에 손을 대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곤 한다. 이런 학습된 무기력감으로 인해 학생들이 확률에 대해서 점점 더 어려워하게 되고 선생님들조차도 설명하기 어려워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초등학생 시절부터 확률에 대한 기본 개념을 튼튼히 세워주는 것이다. 어떻게 기본 개념을 세워줄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확률에 대한 친근감과 동기부여이다. 우리 주변에서 확률이 사용되고 있음을 발견하고 확률에 대해 학생들이 보다 친근하게 느끼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하겠다.
Ⅱ. 단원의 개관
경우의 수는 6-나 단계에서 처음 나오는 단원이다. 이 단원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수의 의미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구해보게 한다. 특히, 표, 순서가 다른 짝짓기, 수형도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경우의 수를 구하여 보게 한다. 또, 어떤 일이 일어날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특정 경우의 수의 비율을 알아보게 하여, 8-나 단계에서 공부할 확률의 기초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 지도계획까진 지도서와 같으며 무난함
- auddl***
(2007.11.15 20:4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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