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문학] `김동인`남성작가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2002 파일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2. 소설 이해하기
(1) 작품 줄거리
(2) 작자 소개 - 김동인
(3) 두 작품에 나타난 문학적 경향 - 문예 사조
<참고> 김동인의 탐미 의식 - 김동인, 조선근대 소설고(1929)
3. 문제 제기
4. 여성의 수단화와 대상화
(1) 광염소나타
(2) 광화사
5. 소설 속 남성과 여성의 관계
6. 천재성과 야수성에 관한 논의 - 광염소나타를 중심으로
(1) 전반적인 이야기
(2) 문제제기 1 : 소설의 틀 밖에서
(3) 문제제기 2 : 소설의 틀 속에서
7. 소설 속에서 묘사된 성관계 이후의 남성과 여성의 행동 변화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 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그 구조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소설의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는 예술가의 천재성에 대한 부분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작가나 문학사조에 대해서는 소설의 이해를 위한 실마리로써 범위를 국한시켰다. 자칫하면 작가론 내지는 문학사조 쪽으로 치우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위에서 제시한 방향에 따라 이야기를 풀어 나가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여성이 남성을 유횩하는 노래다.2. 삼국시대의 문학(1) 황조가(黃鳥歌)편편황조(翩翩黃鳥) : 훨훨 나는 저 꾀꼴새는자웅상의(雌雄相依) : 암수 서로 정다운데념아지독(念我之獨) : 나의 외로움을 생각함이여수기여귀(誰其與歸) : 그 뉘와곰 함께 갈거나①황조가는 왕비 송씨(松氏)의 죽음으로 우리 나라 여인 화희(禾姬)와 중국 여인 치희(雉姬)를 얻었는데 어느날 두 여인이 크게 싸워 치희가 자기 나라로 돌아가자 유리왕이 뒤를 좇아갔으나 이미 늦

  • [현대소설론]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 -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 김동인, 전영택, 주요한 최승만, 이일, 박석윤, 오천서, 김명순, 김찬영, 김억, 이광수가, 폐허에는 염상섭, 나혜석 등이, 백조에는 나도향, 홍사용, 이상화 등이 참여했다. 다양한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었던 새로운 매체인 잡지라는 기반은 문학은 본연적 근대문학의 성립이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20년대 문학이 이전의 신소설이나 이광수문학과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은 그들의 이광수 비판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동인지 소설의 발전에 중심

  • [현대소설론] 김동인 배따라기 분석(1920년대 근대 소설의 새로운 축)
  • 김동인, 전영택, 주요한 최승만, 이일, 박석윤, 오천서, 김명순, 김찬영, 김억, 이광수가, 폐허에는 염상섭, 나혜석 등이, 백조에는 나도향, 홍사용, 이상화 등이 참여했다. 다양한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었던 새로운 매체인 잡지라는 기반은 문학은 본연적 근대문학의 성립이라는 성과를 이룰 수 있게 되었다. 20년대 문학이 이전의 신소설이나 이광수문학과 연결될 수 있는 접점은 그들의 이광수 비판에서 찾을 수 있다. 당시 동인지 소설의 발전에 중심

  • [일본 근현대소설연구] 아리시마 다케오 `어떤여자` 속 요코를 통해 일본 근대 사회 속의 여성상에 대해
  • 문학의 발흥에 따라 상대적으로 빛을 잃어 관동대지진을 계기로 막을 내렸다.5) 有島武郞와 한국 작가-김동인, 염상섭1920년대 한국 근대 문학이 백화파에 받은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의 작가 김동인은 이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보였고, 한국 최초의 근대적인 단편 소설을 확립하였다. 그의 계몽문학에 대항한 사실주의의 주창은 백화파와의 연관관계를 잘 드러내준다. 김동인은 1919년 12월부터 《창

  • [현대문학사] 여성문학 `나혜석` 연구
  • 여성 문학과 여성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근대 최초의 여성작가들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활동했던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은 한국 신문학 초기의 트리오 여성 문인으로 기존 남성의 부조리함과 여성의 자각을 일깨우는 여성해방의 입장에서 작품활동을 했으며 ‘제 1기 여성작가’ 김윤식, 「여성과 문학」, 『아세아 여성연구』, 1968 로 불린다. 여기서는 이들 중 가장 활발한 작품활동을 했으며 거의 모든 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