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문학] `김동인`남성작가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과 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 2002 파일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2. 소설 이해하기
(1) 작품 줄거리
(2) 작자 소개 - 김동인
(3) 두 작품에 나타난 문학적 경향 - 문예 사조
<참고> 김동인의 탐미 의식 - 김동인, 조선근대 소설고(1929)
3. 문제 제기
4. 여성의 수단화와 대상화
(1) 광염소나타
(2) 광화사
5. 소설 속 남성과 여성의 관계
6. 천재성과 야수성에 관한 논의 - 광염소나타를 중심으로
(1) 전반적인 이야기
(2) 문제제기 1 : 소설의 틀 밖에서
(3) 문제제기 2 : 소설의 틀 속에서
7. 소설 속에서 묘사된 성관계 이후의 남성과 여성의 행동 변화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 논의의 방향 제시
문학은 생각의 가지 내지는 논의의 방향이 소설과 관련한 그 어디로든 이야기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공부하는 과목이 ‘성과 문화적 재현’이므로 이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남성작가 김동인에 의해서 성(性), 특히 여성이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를 살펴보면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그 구조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도록 할 것이다. 또한 소설의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는 예술가의 천재성에 대한 부분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
작가나 문학사조에 대해서는 소설의 이해를 위한 실마리로써 범위를 국한시켰다. 자칫하면 작가론 내지는 문학사조 쪽으로 치우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 위에서 제시한 방향에 따라 이야기를 풀어 나가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