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우리가 알고 있는 실학, 과연 옳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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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는 말

□ 실학의 등장과 그 사상

□ 실학의 계보

□ 실학에 대한 잘못된 우리의 인식

□ 국사교과서에 실린 실학에 대한 오류

□ 결 론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조선 후기 사회의 모순을 고쳐보기 위하여 발생한 실학의 이해를 위해서는 조선의 통치 이념인 성리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발표의 주제가 실학에 맞춰져 있는 이유로, 조선 성리학의 전체적인 학문적 흐름을 논하는 것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였다. 다만 조선후기에 들어 초기 성리학에 비해서 어느 방향으로 변질되었으며, 그러한 변질이 조선후기와 어떻게 어긋나게 되었는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는 것이 이번 발표부분의 핵심이다. 고려왕조를 멸망시키고 조선을 건국시킨 신진 사대부 계층에 의해 건국이념으로 채택되었던 성리학은 조선이라는 나라의 사상적 기반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후 이황과 기대승의 사단 칠정 논쟁에서 알 수 있듯이, 성리학은 중국에서 수입한 외래 학문을 벗어나, 조선의 독자적인 학문 체계로 자리잡아 나간다. 하지만 서인과 남인의 예송논쟁과 같은 정치적인 면과 섞이게 되면서, 예전과 달리 성리학의 의미가 크게 변질되어 가게 된다. 즉, 성리학의 사상적으로 경직화되어 경전의 다른 방향으로의 해석을 일체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교조화 되어버린 것이다. 또한 조선사회가 예전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는 점도 성리학을 대체할 다른 사상의 갈구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생산력의 증대로 인한 시장경제의 발달, 수공업자계층의 성장이 결과적으로는 일반 민중들의 정치참여의식을 한 단계 고양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그들로 하여금 그들을 위한 새로운 정치체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였던 것이다. 물론 유학 내에서도 이러한 주자학의 반성의 움직임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윤휴나 박세당같은 사람이 주자학에 비판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강화학파로 알려진 양명학의 등장은 유학 자체에서도 성리학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윤휴와 박세당이 가차없이 사문난적으로 배척되었고, 양명학 또한 당시 조선사회에서 철저하게 외면당했던 점은, 유학이라는 시스템 내에서의 개혁이 얼마나 힘든 것임을 잘 알려주고 있다. 결국 경직되어버린 성리학으로는 조선 후기에 들어 급격한 사회변동의 흐름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었으며, 이런 성리학을 대신할 새로운 사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때 등장한 것이 실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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