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종류
[3]장애아동 장애발생요인
[4]장애아동의 현황 및 문제점
Ⅲ. 결 론(문제점 및 과제)
본문내용
[1]장애아동의 개념

- UN의 장애자권리선언(1975)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 없이, 신체적&정신적 능력의 불안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제2조)
:지체 장애, 시각장애, 청각 장애, 언어 장애 또는 정신 지체 등의 결함으로 인하여 장 기간에 걸쳐서 일상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

- 세계보건기구(WHO-1980년)

·사회적 불리 - 어떠한 질병으로 인하여 기능 장애가 발생하고, 이러한 기능 장애가 활 동 능력에 제약을 가져오는 경우 능력 장애가 생기며, 이러한 능력 장 애가 어떠한 사회적 불이익을 초래할 때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되기 전 - 생활보호법&산업재해보상보호법&특수교육진흥법 등을 통 해 장애인을 위한 복지시책이 행하여짐
·장애인복지법이 제정된 후 - 장애인들이 법적 관리의 주체로 인정되어 그들의 재활고 자립을 가능케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음

[2] 장애아동의 종류
․일반적개념: 기능상실, 기능장애, 사회적 장애
․ILO의 신체장애자의 직업갱생에 관한 권고에서 규정
: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여로 적당한 직업을 확보하거나 그것을 계속 유지해갈 전 망이 없는 손상을 받는개인을 말함

1) 법적인 종류
-장애아동이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 는 아동.(장애인 복지법)
(1)신체적 장애: 주요 외부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를 가진자
(2)정신적 장애: 정신지체 도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가진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 장애아동(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정리
  • 장애아동(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정리장애아동통합교이란?통합교육을 목적과 의미 차원에서 보면 공동체 교육을 의미한다. 공동체의 개념은 비분리 원칙 즉, 모두를 포함하여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하고 상호의존과 지원을 하며 구성원들 간의 조화의 극대화 추구 등을 통해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

  • 장애아동복지 레포트
  • 제목: 장애아동복지과목명 : 아동복지론담당교수 : 전 공 : 발표자 : 2004년 12월 10일I.장애의 개념과 정의1. 장애의 개념과 정의: 장애 및 장애인의 정의는 그 나라의 사회적 ․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여건에 따라 변화 :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 한 제약을 받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로 정의(장애인복지법, 2004): 국제 장애분류(ICIDH) -

  • [학습장애 연구레포트] 학습장애 정의,원인,특성분석및 학습장애아동 치료법,지도법분석과 나의의견
  • 학습장애CONTENTS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종류 및 증상3. 학습장애의 원인4.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5. 학습장애의 현황 및 실태(1) 학습장애 현황(2) 교육현장에서의 모습6. 학습장애 치료방법7. 학습장애아동 지도방법8. 결론 및 나의의견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뇌에 손상이나 심각한 장애가 없고 감각기관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들어온 특정한 유형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배우는 것이

  • 장애아동 레포트
  • 장애아동목차1. 현황2. 발생요인3. 대책1) 실태를 통한 대책2) 문제점 중심의 대책4. 나의 생각1. 현황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1995년에 실시한 장애인 실태 조사를 통해 산정된 장애인 출현율은 23.5%이다. 같은 조사 에서 연령별 출현율을 살펴보면 19세 이하의 장애 출현율은 0.41%이다. 그러나 이 조사에는 정서 장애 아동과 학습장애 아동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실제 장애 아동 수는 훨씬 수는 높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연령별, 성별,

  • 장애아동복지 레포트
  • 1. 장애아동의 정의 ②능력장애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 1) 장애의 개념①기능장애 ✜심리적 ․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의 상태 ③사회적 불리✜연령성, 사회적 ․ 문제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의 수행을 제약 또는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 2) 장애아동의 개념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 복지법에 규정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