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2. 통합교과 교육의 목적(purposes)
3. 통합교과 교육의 출현과 발전
가. 통합교과 교육의 출현
나. 통합교과 교육의 발전
4. 통합교과 교육 연구의 방향
가. 교과 통합에 의한 교실 수업의 개선에 대한 연구.
나. 학습자 참여 유도에 관한 연구.
다. 통합교과 교육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에 대한 연구.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1.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3. 교과 교육
4. 평 가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은 학문간의 통합(integration of disciplines)에서 찾아 볼 수 있다(Roberts & Kellough, 1996). 학문간의 통합, 즉,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당시 교육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의 통합을 논하였기 때문에 개념도 다양해지고, 쓰이는 장소에 따라 같은 개념도 조금씩 의미가 달라지곤 하였다.
교육과 관련되어 쓰이는 '통합'의 의미를 문관룡(1995)은 Hanna와 Lang의 연구를 인용하여 목표로서의 통합(모든 교육적 노력이 지향해야할 완전한 통일성의 상태), 생리적 통합(생물 유기체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과정), 행동의 통합(인간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그의 행동을 통일하는 과정), 사회적 통합(사람들이 집단 혹은 문화 집단이 하나로 통일되는 과정), 학습의 통합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 기회들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의 한 유형), 학문의 통합(관련 교과들을 융합하여 하나의 일반적인 교과로 묶는 일, 또는 통합된 코스), 통합 프로그램(교과목의 구별이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활동 프로그램), 통합 운동 (교육의 형식화에 반대하고 실생활을 위한 교육을 하자는 운동), 행정적 통합 (교사, 교육 행정가, 장학사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행정적 과정) 등과 같이 다양하게 열거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황윤한 홈페이지(Yunhan Hwang HomePage)에서 통합교과 부분 발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