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통합교과 교육과정 이해 및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2. 통합교과 교육의 목적(purposes)
3. 통합교과 교육의 출현과 발전
가. 통합교과 교육의 출현
나. 통합교과 교육의 발전
4. 통합교과 교육 연구의 방향
가. 교과 통합에 의한 교실 수업의 개선에 대한 연구.
나. 학습자 참여 유도에 관한 연구.
다. 통합교과 교육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에 대한 연구.

Ⅱ.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1.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2. 통합교육과정의 목표
3. 교과 교육
4. 평 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
통합교과 교육의 개념은 학문간의 통합(integration of disciplines)에서 찾아 볼 수 있다(Roberts & Kellough, 1996). 학문간의 통합, 즉, 교육과정의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당시 교육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과정의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시작되었다. 그 이후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의 통합을 논하였기 때문에 개념도 다양해지고, 쓰이는 장소에 따라 같은 개념도 조금씩 의미가 달라지곤 하였다.
교육과 관련되어 쓰이는 '통합'의 의미를 문관룡(1995)은 Hanna와 Lang의 연구를 인용하여 목표로서의 통합(모든 교육적 노력이 지향해야할 완전한 통일성의 상태), 생리적 통합(생물 유기체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과정), 행동의 통합(인간이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그의 행동을 통일하는 과정), 사회적 통합(사람들이 집단 혹은 문화 집단이 하나로 통일되는 과정), 학습의 통합 (통합을 촉진하기 위해 학습 기회들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의 한 유형), 학문의 통합(관련 교과들을 융합하여 하나의 일반적인 교과로 묶는 일, 또는 통합된 코스), 통합 프로그램(교과목의 구별이 없는 완전히 단일화된 활동 프로그램), 통합 운동 (교육의 형식화에 반대하고 실생활을 위한 교육을 하자는 운동), 행정적 통합 (교사, 교육 행정가, 장학사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행정적 과정) 등과 같이 다양하게 열거하고 있다.

참고문헌
황윤한 홈페이지(Yunhan Hwang HomePage)에서 통합교과 부분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직실무3공통][출처표기]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통합성과 총체성을 강조하며 다양한 연령을 포함하고 있는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Carter(1990)은 교사의 지식을 정보처리, 실천적 지식, 교수 내용으로 구분했고, Shulman(1987)은 교과 내용 지식, 교육학, 교육과정, 학습자에 관한 지식, 교육 목표 및 가치에 관한 지식으로 나누었다. 양옥승ㆍ 임승렬(1997) 등은 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교육 및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와 적용, 유아교사의 전문성, 의사소통 기술 및 연구 능력 등

  • 교육학 아동발달에 관하여
  • 및 제한점초등 미술교과서에 게재된 내용을 중심으로 판화교육의 표현 재료, 도구, 교수방법에 대한 조사와 교육학자들의 제 이론에 나타난 인간발달과 미술표현 재료에 관계되는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미술 교과서 조사․연구는 현재 1-4학년까지 7차 교육과정을, 5-6학년은 6차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6차 교육과정 전 학년에 걸쳐 다루어지는 판화지도 내용과 7차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1-4학년(보급용)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국어 지식과 국어표현1국어교육과 국어지식의 정체성교수 요목기에서부터 제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국어과 교육의 교수학습 내용을 살펴보면,크게 말하기,듣기,쓰기,읽기 즉 언어 기능 영역과 국어 지식영역,문학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즉,국어사용 능력은 언어사용 기능,국어지식,문학의 이해와 감상이라는 국어 교과 세 영역의 독립적, 또는 통합적 교육을 통하여 길러지는 이해력과 표현력으로 본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국어교육과 관련하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법령에 자세하게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교원자격을 법제화하고 있는 이유는 학생의 이익보호, 국가 사회의 안정성 보장, 교사의 신분과 사회적 지위 보장을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이다. 「교원자격검정령」의 제 3조에 의거하여 본다면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자격검정에 합격한 자에 대해여는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교원자격증을 수여한다. 이 경우 사범대학의 졸업자(대학에 설치된 교육과 졸업자 및 교직과정 이수자를 포함한다.)로서 교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교육1. 시지각 교육의 의의2. 시지각 교육의 방법Ⅴ.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과정1. 교수․학습 계획2. 발상 및 구상3. 표현 활동4. 감상 활동Ⅵ.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 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2.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행사나 계절 등을 고려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인다3. 전통 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