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 펜토미노의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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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 목표
-선대칭도형의 뜻을 안다.
-선대칭도형을 찾을 수 있다.
-선대칭도형에서 대칭축을 찾을 수 있다.

교사 : 오늘은 도형의 대칭을 배워보기 위해 데칼코마니를 만들어 보겠어요.
여러분 데칼코마니를 만들어 본 적이 있나요?
학생 : 네/ 아니요.
교사 : 자, 먼저 도화지를 반으로 접었다가 폅니다.
접힌 선을 중심으로 두 개 의 공간이 생겼지요?
학생 : 네.
교사 : 이제 두 개의 공간 중 한쪽에 여러 가지 물감을 충분히 묻히거나 짜서 놓습니다.
그리고 도화지를 다시 접힌 선을 중심으로 접은 다음, 손으로 누르면서 문지르세요.
학생 : 교사의 지시대로 활동
교사 : 이제 접힌 도화지를 조심스럽게 펼쳐보세요. 어떤가요?
학생 : 똑같은 모양이 다른 면에도 생겼어요!
교사 : 그렇지요? 여기 선생님이 여러분이 만든 무늬들 중 몇 개를 칠판에 붙여 보았어요.
이 무늬들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학생 1: 도화지에서 접혀있던 선을 중심으로 접으면 그림이 포개집니다!
학생 2: 양쪽의 무늬가 선을 중심으로 똑같습니다!
교사 : 자, 여러분 교과서 65쪽의 그림을 볼까요? 어떤 그림인지 이야기해봅시다.
학생 1 : 사람의 몸의 그림입니다.
학생 2 : 선생님, 사람의 몸도 서로 대칭이 되요!
교사 : 또 어떤 그림이 있나요?
학생 : 벌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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