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게임활용][놀이활용]수학교육(수학학습) 목표와 문제점,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교육적 가치,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장점,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방법,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의 개념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표

Ⅳ.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문제점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장점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1. 방법1
2. 방법2

Ⅷ.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생명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움직이고 생각하려는 욕구와 능력을 본질적으로 갖고 태어난다. 게임은 이러한 인간의 본질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게임을 활용한 수학학습 인간의 본질적인 요소를 적절히 자극․활용할 수 있음으로 해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승리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및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지구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고 볼 때, 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역할은 강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성인들은󰡐수학은 게임이나 오락일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과거에 자신들의 수학학습 경험에 의존하여 지필에 의한 정적 활동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Willoughby). 또한 일선 학교에서는 수학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게임의 이용이 교사들이나 학생들에게 보편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게임은 즉흥적으로, 그리고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이용되는 경향이 많으며, 또한 수학적 개념의 명료화나 원리․법칙의 적용 및 응용력의 신장이나 확장 등 인지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보다는 인지적 학습 활동에 대한 보상이나 교수․학습 활동 시간을 대체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수학학습 방법의 질적 개선 방안의 하나로 게임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수학과의 개념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을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학습 위계와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참고문헌
ⅰ. 김남희(2000),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ⅱ. 나혜정 외 5인(2003),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ⅲ. 놀이를 활용한 신나는 교실 수업, 제 4장 놀이수학, 학지사
ⅳ. 마국국립연구평의회·구광조·강완(1996), 학교 수학의 재구성, 교육과정의 철학과 골격,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ⅴ. 박옥인(2002), 수학과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ⅵ. 홍연석(1993), 초등학생용 전략게임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 장점,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방법, 고려사항,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 효과와 한계점
  •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장점,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방법,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선택시 고려사항,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효과와 한계점 분석Ⅰ. 서론Ⅱ. 수학학습(수학교육)의 목표Ⅲ. 수학학습(수학교육)의 문제점 Ⅳ.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장점Ⅴ. 수학학습(수학교육) 놀이(게임)활용의 방법1. 방법11) 교사의 설명2) 모둠 학습를 통한 연습3) 청백 게임4) 청백팀 점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초․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중심이 되는 면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놀이를 통해 학생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놀이 중심 교육이며, 중학교는 놀이에 규칙을 접목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 중심 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평생 스포츠의 기반이 되는 스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학습(Self-direction)4) 협동 학습(Cooperative teaming)3. 문제중심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4. 문제중심학습 모형 적용의 유의점Ⅳ. 개념형성학습1. 개념의 교재2. 개념 형성 학습Ⅴ. 놀이학습1. 정의2. 놀이 학습의 효과1) 일반적인 측면2) 심리적인 측면3) 교육적 측면3. 놀이 학습 자료의 개발시기4. 1학년 학생들의 발달 특성과 놀이 학습Ⅵ. 컴퓨터보조학습(CAI)1. CAI의 활용 배경과 발달 과정2. 국내 CAI의 현황과 문제점3.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과 CAI의 장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이론,실태,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컴퓨터활용교육,놀이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평가
  • 교육)의 이론적 배경Ⅲ.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변천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자료제시형 교수․학습 모형2. 자료활용형 교수․학습 모형3. 자기주도형 교수․학습 모형4. 상호작용형 교수․학습 모형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놀이활용교육1. 음악놀이의 교육적 가치2. 음악놀이 지도방향Ⅷ.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