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게임활용][놀이활용]수학교육(수학학습) 목표와 문제점,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교육적 가치,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장점,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방법,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교육적 가치와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성과
- 즐거운 발명공작,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 장점,유의점,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 학습모형,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 방법,효과
- [놀이][놀이행동][놀이체험][놀이활동][놀이기법][놀이자료][놀이프로그램]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놀이프로그램 분석(놀이, 놀이행동, 놀이체험, 놀이활동, 놀이기법, 놀이자료)
- [수학학습][수학교육][게임활용][놀이활용]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의 필요성,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장점,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의 사례, 수학학습(수학교육) 게임(놀이)활용의 효과, 수학학습 게임활용의 활성화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의 개념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목표
Ⅳ. 수학교육(수학학습)의 문제점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장점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법
1. 방법1
2. 방법2
Ⅷ. 수학교육(수학학습) 게임(놀이)활용의 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생명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움직이고 생각하려는 욕구와 능력을 본질적으로 갖고 태어난다. 게임은 이러한 인간의 본질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으며, 게임을 활용한 수학학습 인간의 본질적인 요소를 적절히 자극․활용할 수 있음으로 해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승리를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및 학습에 대한 집중력과 지구력을 동시에 기를 수 있다고 볼 때, 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역할은 강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성인들은수학은 게임이나 오락일 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과거에 자신들의 수학학습 경험에 의존하여 지필에 의한 정적 활동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Willoughby). 또한 일선 학교에서는 수학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게임의 이용이 교사들이나 학생들에게 보편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게임은 즉흥적으로, 그리고 정의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이용되는 경향이 많으며, 또한 수학적 개념의 명료화나 원리․법칙의 적용 및 응용력의 신장이나 확장 등 인지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보다는 인지적 학습 활동에 대한 보상이나 교수․학습 활동 시간을 대체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수학학습 방법의 질적 개선 방안의 하나로 게임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수학과의 개념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에서의 수량 관계나 도형에 관한 수학적 개념의 이해, 논리적인 사고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는 과학을 비롯한 대부분 교과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즉, 수학은 다른 교과의 효율적인 학습에 기초가 되는 교과이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수학을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성한다.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생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필수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학습 위계와 난이도에 따라 단계별로 구성한다.
- 참고문헌
-
ⅰ. 김남희(2000),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ⅱ. 나혜정 외 5인(2003),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ⅲ. 놀이를 활용한 신나는 교실 수업, 제 4장 놀이수학, 학지사
ⅳ. 마국국립연구평의회·구광조·강완(1996), 학교 수학의 재구성, 교육과정의 철학과 골격, 서울 : 한국수학교육학회
ⅴ. 박옥인(2002), 수학과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 연구,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ⅵ. 홍연석(1993), 초등학생용 전략게임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