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자기효능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식 및 이해
2. 적용
3. 분석
4. 통합
5. 평가
6.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지식 및 이해
(1) 자기효능감의 정의
자기효능감이란 특정한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일련의 행동을 조직하고 완성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자기효능감은 행동의 과정을 조직하고 완성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예를 들어, 영어에 대해 놓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학생은 다소 어려운 영어 문법 문제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긴장하지 않고 잘 풀 수 있다고 믿는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에 있어 학생 저마다의 자기효능감을 고려하여 수업방식이나 난이도 등을 조절해야 함을 의미한다.
(2) 자기효능감이 학습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은 특수 과제에 대해서 자신의 능력을 믿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과제일지라도 도전감을 가지고 더 노력하며, 목표에 도달하지 못 했을 때에도 포기하지 않는다. 또한 자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므로 스트레스와 불안감도 스스로 통제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특수 과제에 대한 수행 결과 또한 낮은 자기효능감을 가진 학생보다 높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자기효능감은 학습자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3)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크게, 네 가지의 요소)
① 과거의 수행경험
비슷한 과제에 대하여 과거의 성공 혹은 실패는 자기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 어, 교육심리학의 중간고사 성적이 나쁘다면 기말고사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낮아질 것이다.
- 참고문헌
-
(1)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감 , 알베르트 반두라 편저, 윤웅성 외 3인 공역
학지사, 2004.1.5,
(2)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Albert Bandura 지음,
김의철 외 3인 옮김, 교육과학사 , 1999.8.25.
(3)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Paul Eggen & Don Kauchak 공저,
신종호 & 김동민& 김정섭& 김종백 & 도승이 & 김지현 & 서영석 공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