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심리학2) Bandura 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15 / 2022.10.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포츠심리학2) Bandura 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하시오0k

생활체육지도과 스포츠심리학 2

Bandura(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참여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반두라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
2. 생활체육 지도 시 참여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앨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나 다름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났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반두라는 학습이론은 외부자극이 대부분의 인간행동을 통제한다는 스키너의 가정을 비판하면서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이 스스로 계기를 만들고 자기강화를 가능하게 하는 인간의 능력인 인지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점을 반론을 제기하면서 유기체가 직접 행동함으로써만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뿐 아니라 학습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들의 해동을 단순히 관찰함으로써도 그러한 행동을 학습한다는 이론이다.
또한 인간은 결과를 상징적으로 경험 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있어 이에 의해 미래의 결과가 잠재적인 결과로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가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강화가 많은 인간행동을 통제하긴 하나 절대적으로 통제하지는 못하며 강화의 효과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의식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이다. 사람의 행동은 본능에 의해서도 행하지만 고도의 숙련되고 반복된 행동에 의하여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학습을 통해서도 가능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학습이란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
Albert Banbury(1977)의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개념은 현대 심리학의 이론들 중에서 가장 유용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반두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며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자기 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신념으로, 행동의 선택, 수행, 그리고 지속성에 영향을 미친다. 즉, 자기 효능감 기대가 행동이나 행동변화의 중요한 중재자라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 이론은 불안과 공포 , 우울한 경향, 건강 행동, 체육의 수행 달성, 결단성, 그리고 학업 성취 등 전반적으로 자기 효능감이 행동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스포츠심리학2) Bandura(1977, 1986)의 자기효능감 4가지 원천에 대해 서술하고, 생활체육 지도 시 참여자의 자기효능감 향상 전략을 4가지 원천 중 1가지를 통해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반두라(Bandura) 사회적학습이론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조화태 외 공저,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
  • 체육학개론1 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체육학전공영역선택 주요내용개요특징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0생활체육지도과 체육학개론1한국체육사, 스포츠윤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스포츠교육학 중 관심 있는 1가지 체육학 전공 영역을 선택하여 주요 내용(개요, 특징 등)을 기술하고, 해당 전공이 스포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작성하시오(자신의 견해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스포츠, 깊이가 없는 사고, 약한 인내심, 엷은 책임감, 순간(충동적)행동, 소극적태도가. 청소년 초기-신체변화 적응단계(성적혼란기)-신체상변화 관심집중, 또래집단(중학교시기) 신체의 성장이 현저하며 성적 관심도 강해지고 외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아직도 강하면 학교교육에 대해서도 열심이다. 또한 중학교 2학년 때쯤부턴 교사에 비판이나 반항적 태도나. 청소년 중기-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혼란단계(정서적혼란기)(고등학생 시기) 신체적, 인

  •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
  • 스포츠심리학1. 스포츠심리학의 특성스포츠의 정의실제 생활에서 벗어난 기분 전환을 위한 신체운동(야외에서, 태양광선 하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신체적 기능, 전략, 우연, 요행정해진 규칙과 규정이 있음제도화된 규칙에 의한 경쟁적인 신체운동심리학이란?1850년대 처음 사용(Melanchton)마음의 연구 : B.C. 300 - A.D. 1800 내관법: 관념론, 실재론의식의 연구 : 18C - 19C 분트: 구성주의 심리학행동의 연구 : 20C 이후 조건 반사설: 행동주의 심

  • 자기 효능감의 이해
  • Bandura, 1977, 1984). 한편,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자신감(self-confidence)은 수행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확실성의 강도 또는 믿음(Vealey, 1986)으로서 인지된 능력의 구체화된 수준이 아닌, 확신의 강도를 의미하는 반면에 자기효능감은 확신의 강도와 함께 인지된 능력의 구체적인 수준(Feltz, 1988)을 의미한다.Ⅲ 자기효능감의 이론①Bankdura(1977, 1989)자기 효능감은 Bankdura(1977, 1989)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Bandura (1977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인간행동관한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삶에 어떤도움줄수있는지 반두라Bandura 제시한 자기효능self efficacy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00
  • 중요한 중재자라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 이론은 불안과 공포 , 우울한 경향, 건강 행동, 체육의 수행 달성, 결단성, 그리고 학업 성취 등 전반적으로 자기 효능감이 행동의 변화를 예측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이 장에서는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1. 인간행동에 관한 지식이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5점) 2. 반두라(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