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고통과 의사 조력자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0장 학습동기
<교육심리학>
2. 과제에 대한 흥미
: 내인적 동기 이론과 목표지향 이론
목 차
1. 동기의 개념
3.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 귀인 이론과 자기 효능감 이론
4. 의지통제 이론
5. 매슬로의 욕구 위계 이론
6. 불안
교 육 목 표
동기의 개념에 대해 이해를 하고
내인적 동기이론, 목표지향이론, 귀인이론, 자기효능감 이론,
의지통제이론, 매슬로의 욕구위계 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학습동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불안에 대해 이해한다.
1. 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란?
-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하는 정신적 힘’
동기(motivation)와
욕구(needs)의 차이
- 욕구 : 배고픔, 목마름, 성 등의
생리적 영역에 관련
- 동기 : 성취, 자아실현 등의 정신적
행동의 경우
첫째, 여러 가지 가능한 대안들 가운데
특정 행동 선택하는 경우
둘째, 과제 수행에 투입하는 시간의 양
셋째, 과제에 대한 주의집중의 정도
※ 동기의 구체화
과제에 대한 흥미 (내인적 동기이론과 목표지향이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귀인 이론과 자기효능감 이론)
과제수행의 의지
※ 최근 동기에 대한 세가지 영역
2. 과제에 대한 흥미 (내인적 동기이론)
- 외인적 동기이론 : 보상, 벌에 따라 동기화되는 경우
- 내인적 동기이론 :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가진 경우
원인 -> 무엇을 잘해보겠다는 기본적 욕구 존재
동기유지 -> 자기가 잘하고 있다는 느낌 + 자신이
결 정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때
동기감소 -> 외적 통제 가해질 때,
능력에 대한 부정적 피드백에 따라
※ 외인적,내인적
- 도전적 과제 선호 : 쉬운 과제보다는 어려운 과제
- 호기심이나 흥미에 따른 학습 : 호기심을 가지고 학습
- 능력과 숙련 추구 : 기능의 숙련을 위해 노력
※ 내인적 동기 성향 정의
- 도전적인 과제
- 호기심을 끄는 과제 : 감각적 호기심, 지적호기심
- 자기통제감을 느낄 수 있는 과제
- 환상적인 과제
- 외인적 동기의 한계 : 원인-결과의 관계,
결과에 대한 평가, 사회적 통제기능
※ 학습과제들의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활용① 치료관계의 적극적 이용② 개인내부적 의사소통의 명확화③ 설명④ 서면과제물의 할당⑤ 역설적 의도(paradoxical intention)⑥ 이득-불이득의 분석2. 평가1) 모델의 유용성(기여성)2) 모델의 한계Ⅴ. 사례1.내담자 기본자료(1) 내담자(2) 사례 소개(3)상담 동기(4) 호소문제 2. 상담의 과정 (1) 초기 상담과정(제1회-2회) A. 상담의 결과적 목표 B. 상담의 과정적 목표 : 신념의 변화 (2) 중기상담과정(제3회-5회) (3) 말기 상담과정(제6회-7회 종결)

  • [조직행동] 히틀러와 나치당
  • 왜 유태인을 학살했는가Ⅱ. 집단형성단계로 본 나치조직1. 형성기(1)집단화 이유(2)학습2. 격동기(1)갈등관리(2)집단의 성격(3)목표설정이론(4)강화 법칙3. 규범기(1)선택동기(2)자료(3)적용(4)종합4. 성과기(1)상황(2)권력이론 적용Ⅲ. 히틀러의 리더십1. 탐색부문2. 상황이론으로 본 히틀러의 리더십(1)상황적합성 이론(2)의사결정 상황 이론(3)경로-목표 이론(4)수명주기 이론3. 행동이론으로 본 히틀러의 리더십Ⅳ. 결론Ⅴ. 참고문헌

  • 학교폭력의 현황과 원인 및 해결방안
  •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9임영식,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3호, 2002학교폭력SOS지원단 푸른나무 청예단 학교폭력예방상담센터Ⅰ. 조사한 동기Ⅱ. 조사한 내용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폭력의 현황4) 학교폭력의 원인5) 학교폭력의 해결방안Ⅲ. 조사 후 새롭게 알게 된 사항Ⅳ.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심리학적 이론, 발생 원인, 특징과 청소년비행의 상담활동, 상담사례 및 향후 청소년비행의 방지 대책 분석
  • 동기 유발 등의 사례가 많이 나타난다. 따라서 정부나 기업, 언론은 좀 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시설 및 교육제도를 확충해 나가야 한다. 건전한 여가 선용, 취미 활동, 지적 활동, 스포츠 활동, 음악, 무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넷째, 학교교육시설 및 교육의 내실화를 기해 나가야 한다. 고도의 과학기술과 정보의 발달에서 요구되는 교육을 학교가 충족시켜주어야 한다. 게다가

  • [사회복지]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
  • 자살이란 자신에 위해를 가하여 생명을 끊고자 하는 인간의 행동이다. 다시 말해 자신에게로 향한 살인인 것이다. 자살에는 자살시도(Suicidal attempt), 자살미수, 자살의욕, 자살위협 및 만성자살(알코올의존, 약물남용 또는 의존, 소모성 신체 질환 등) 등의 용어가 있다. Suicide는 라틴어의 Sui(자기 자신)와 Caedo(죽인다)의 두 단어의 합성으로서, 자기 자신을 스스로 죽인다는 뜻이다.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자살은 개인이 자유의사에 의해서 고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