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유출 -영재의 해외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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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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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용어의 정의
2. ‘영재의 해외 유출’ 그 원인에 대한 토론
3. 우리가 생각하는 향후 방향 : 장 ․ 단기적 접근.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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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한성과학고 3학년 이후연(18)군은 2002년 국제올림피아드대회 정보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하고, 지난해 같은 대회에선 금상을 차지 한 영재. 이군은 “과학고를 나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석사 과정을 다니다 유학 간 사촌형이 아예 대학부터 외국에서 공부하라고 충고했다”고 말했다. 이승명(19)군은 지난해 서울대를 1개 월 다니다 미국 스탠포드대학 수학과 합격, 이건희장학금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갔다. 문화일보 2005-11-01 16:26. 박수균기자 freewill@munhwa.com
어느 기사의 발췌내용이다. 기사의 내용이 한낱 가십에 지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기라도 하는 듯 우리는 교육인적자원부와 서울시교육청이 국회 교육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서, 전국 16개 과학고에서 2000년 7명, 2001년 18명, 2002년 14명 등 모두 39명이 외국 대학에 진학, 과학고 유학생 39명 가운데 30명은 한·일 공대 학부유학생 프로그램에 따라 일본 도쿄대 등에 진학, 2005년 민족사관고등학교는 국제반(유학반) 3년생 27명 전원을 미국과 유럽의 명문대에 합격시켰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과학계뿐 만이 아니다. 한때 그 천재성으로 우리를 놀라게 했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장영주. 그녀 역시 그녀의 천재적 재능을 이 곳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의 땅에서 신장, 선진 음악의 수학이 끝난 지금에도 그녀는 여전히 그곳에서 자신의 천재성을 발휘해 간다.
이는 세계화의 추세에 따른 아주 고무할만한 이야기라 칭해질 수도 있겠으나, 사실상, 우리교육 현실의 어두운 단면을 여실히 보여주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우수학생들의 해외로의 진학은 우리네 허울뿐인 과학영재 교육의 실상을 지적하는 것은 물론, 돌아오지 않는 그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미래인적자원 강력한 위기를 경고하는 것임을 지각할 필요가 있다.
영재의 해외유출, 왜 그들은 해외로 나갈 수밖에 없는 것일까? 진정 우리의 현장은 그들에게 더 이상 매력적일 수 없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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