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나라의 조기교육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 제
Ⅱ. 현재 우리나라의 조기교육 실태
Ⅲ. 문제점
Ⅳ. 해결방안 제시
Ⅴ. 기 타
본문내용
Ⅰ. 주제

교육에는 유아부터 대학 이후까지 등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하여 여기에서는 우리나라의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파악, 해결방안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조기교육이란?

학령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
재능이나 지능이 뛰어난 어린이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다는 데서 재능교육이나 영재교육과 구별되어야 한다. 조기교육은 취학 전 어린이에게 가장 필요하고 적합한 교육을 적시(適時)에 제공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으며 취학 후의 학습과 연관해서 고려되어야 한다. 조기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어린이의 언어발달로, 학자들에 의하면 2~6세의 아동들의 표현과 이해력을 포함한 언어발달이 주요한 과업의 하나이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아동의 언어발달과 지능개발을 꾀하는 것이 조기교육의 한 목표가 된다.

Ⅱ. 현재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

- 초등 1.2년생 영어교육 논란

오는 9월부터 전국 50개 초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시범교육이 실시된다.
...
교육부는 특히 초등 1.2학년의 74%가 이미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사교육을 접하지 못하는 아동에게도 영어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미 인적자원개발회의를 통해 초등1.2학년 영어교육 도입을 국가의제로 설정한 바 있다.
...(이하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조기교육 실태 및 문제점
  • 뇌발달에 따른 조기교육◇ 목 차 ◇Ⅰ. 서론Ⅱ. 본론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사례 1⑵ 조기 교육의 문제점1) 우리아이들에 저지르기 쉬운 실수2) 뇌발달에 따른 결정적 시기3) 나이에 따른 적기 교육Ⅲ. 결론Ⅰ. 서론초등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을 유치원에서 배우고, 중학교 때 배울 내용을 초등학교 시절에 떼고, 고등학교 과정을 중학교 때 마스터한다. 이것이 우리 나라 조기교육의 현실이다.이런 식으로 앞당겨 배우는 조기교육이 과연

  • [교육심리]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조사
  • 조기영어교육을 실시해 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한 일간지는 ‘젓먹이도 영어배운다’ 라는 표제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조기 외국어교육의 붐을 보도하고 있다(동아일보. 2003. 3, 12)그러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조기 영어교육의 시작시기가 유아기까지 하양화 되고 유아교육기관에서까지 조기영어교육이 실시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만 높은 뿐 실태 파악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대부분의 조기영어교육에

  • [학사][교육학개론]조기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조기 영어교육 실시에 있어 관계되는 제반 문제 가운데 조기 영어교육의 원리와 교사양성의 문제, 구체적인 대상학년 및 시간배정 그리고 교수 과목의 개발에 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우리나라에서 조기 영어교육의 개념은 초등학교 6학년이하를 의미한다. 외국의 일반적인 조기 외국어 교육은 10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이하를 조기영어교육의 대상으로 한다.Ⅱ. 본론각국의 조기 외국어교육 실태1. 외국의 경

  • [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 교육 혁신 동향1. 창의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에 대한 접근3)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2. 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유아기 전인발달의 중요성2) 유아기 발달과 학습의 원리와 전인발달3) 전인발달을 위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운영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와 현황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실태조사1) 일반적 배경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현황3) 특별

  • [유아복지]유아 조기 특기 교육의 폐해와 대안
  •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폐해와 대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Ⅲ. 우리나라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실태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특기교육 실태2. 가정에서의 조기특기교육의 실태3.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관점Ⅲ.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혁신을 위한 방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제 6차 유치원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