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구조] 신문과 방송 언어의 잘못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문과 방송 언어의 잘못된 사례
1. 호응관계가 잘못된 문장
2. 문장의 모호성에 의한 비문
3. 조사의 오용과 남용 생략에 의한 비문
4. 부정확한 단어 사용으로 인한 비문
6. 동일어의 반복사용
7. 이중피동의 사용
8. 그밖에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를 파급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대중매체일 것이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영화 등의 대중매체는 우리 삶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우리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대중매체를 통해 습득하고 있다. 시청자가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인 학습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방송이나 신문에서 쓰이는 것들을 그대로 모방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새로운 말을 익히기도 한다. 이처럼 대중매체에서 쓰이는 언어는 우리의 언어생활과 사고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바르고 고운 말이 아니면 안 된다. 하지만 오늘날의 방송언어는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 주위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표준어 규정에 어긋나는 것들을 비롯해 비속어, 외래어, 신어 등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언어표현에서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난 3개월의 텔레비전과 신문을 모니터링을 한 후, 대중매체언어의 오용사례를 찾고 그를 문법적인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이러한 오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들이 언어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언어를 순화해 보고자 한다.
Ⅱ. 신문과 방송언어의 잘못된 사례
1. 호응 관계가 잘못된 문장
(1) 그래서 제가 받는 느낌은 국회에서 보면 공부 잘하는 여학생들의 공통적인 모습이 있습니다. < 2006년 3월9일 손석희 100분토론 >
(그래서 제가 받는 느낌은~ 과 모습이 있습니다. 는 호응이 잘못된 문장)
-> 그래서 제가 국회에서 받는 느낌은 공부 잘하는 여학생들의 모습입니다.
(2) 사생결단은 배우 황정민과 류승범이 주연 하는 영화지만 황정민의 이미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용암처럼 넘쳐흐른다. <zoom신문 2006.4.27>
(‘영화지만’에서 ‘~지만’이라는 연결어가 부적절하게 쓰여서 만’ 앞뒤 문장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하)지만’은 대립을 나타내는 연결어이다. 그러나 이 문장에서는 황정민과 류승범이 주연하는 것과 황정민의 이미지가 용암 같다는 것이 대립관계에 있지 않고 위 예시의 앞 문장에서도 황정민의 이미지가 용암처럼 넘쳐흐른다는 것에 대립되는 내용이 제시되어있지 않았다.
- 참고문헌
-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1
남영신,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 까치글방, 2002
국립국어연구원, [국어순화자료집], 국립국어연구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