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갈등 수업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개념과 유형,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이론적 기초,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사례, 인지갈등학습모형(인지갈등수업)의 단계별 지도방법 분석
- 인지갈등수업모형
-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정의,전제조건,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단계, 인지갈등학습(인지갈등수업모형)사례, 인지갈등학습 모형
-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원리,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전개,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사례, 인지갈등수업(인지갈등학습모형)전략
- [과학과][탐구학습][탐구수업]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 분석
- 목차
-
Ⅰ. 인지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Ⅱ. 이론적 배경
*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 구성주의
* 피아제의 인지 발달 모형
Ⅲ. 인지갈등 전략을 통한 개념변화
* Pines와 West의 포도 덩굴 모형
* Hashweh의 인지갈등 모형
* 권재술의 인지갈등 모형
Ⅳ. 인지갈등 수업모형의 적용
Ⅴ. 인지갈등 수업 전략 적용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인지 갈등 수업 모형의 개념
인지 갈등 학습 모형은 개념변화 학습모형의 하나로서 학습자는 백지 상태가 아니라. 학습 이전에 사물과 현상에 대한 나름의 인지 구조(선개념)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과학자적 개념의 형성에 있어서 학습자가 학습에 임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선개념으로 인하여 개념의 변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 있다고 보고 이것을 교정함으로써 개념 변화를 이루는 모형이다.
인지갈등 전략은 바로 학생들을 자신의 선입개념에 의해 설명할 수 없는 현상에 직면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임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하는 교수 전략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직접 경험을 매우 중시하게 된다.
Ⅱ. 인지 갈등 모형의 이론적 배경
1. 과학 수업 모형에 적용되는 학습이론들
과학교육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크게 세 부류가 있다. 행동주의에서의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다. 인지주의에서의 학습은 ‘인지구조의 변화’이다. 인지구조란 학습자의 의식 속에 조직적으로 정리된 일련의 아이디어 혹은 개념을 의미한다. 즉 행동주의, 인지주의와 같은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의하면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역사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
1970년대 후반부터 과학교육 학자들은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무엇을 알고 있으며, 또한 학습한 과학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연구하여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수업을 통하여 과학개념을 학습하기 이전에 이미 경험적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자기 자신의 생각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이를 ‘선개념’ 혹은 ‘직관적 관념’ 등으로 불렀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연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형성해 간다는 주장을 흔히 구성주의라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과학과][과학과 탐구학습]과학과의 목표, 과학과의 탐구력과 탐구요소,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 [과학과][탐구학습]과학과 성격, 내용,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 [과학수업모형] 과학과 교수, 학습 모형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