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학습과정안] 중학교 가족생활과 주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심리상

2. 학습경험상

3. 사회적 요구상

Ⅲ. 단원의 목표
1. 인지적인 측면

2. 정의적인 측면

3. 기능적인 측면

Ⅳ. 단원의 구성
1. 단원의 구조

2. 관련단원

Ⅴ. 학습 지도 계획 (총 6 시간, 1시간은 45분)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학습 설계

Ⅷ. 부록

1. 칠판 판서

2. 학생 평가지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1) 교과서명 : 중학교 「기술․가정」
2) 저자명 : 윤인경․곽상만․정철영․최유현․송일민․이미자․박선영
3) 출판사 : 교학연구사

2. 단원명
1) 대단원 : Ⅳ. 가족 생활과 주거
2) 중단원 : 1. 주거 공간의 활용
3) 소단원 : (2) 가족에 따라 주거공간을 어떻게 구성할까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학습심리상
주거 공간은 개인 및 가족 구성원의 욕구를 담아내는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안식처이자 휴식처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효율적으로 구성되지 못한 어지러운 주거 공간은 거주자에게 불편을 주어 생활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킨다. 일탈의 충동을 느끼기 쉬운 청소년기에 주거 공간은 연약한 그들 심리적 정서 상태를 보호하고 건강한 신체를 편안히 누릴 수 있는 곳이다. 청소년기 발달 특성에 적합하지 않은 채로 주거 공간을 구성하는 것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집에 들어오고 싶지 않은 충동을 느끼도록 부추기는 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쾌적하고 안락한 주거 공간의 확보는 집중할 수 있는 학습 공간 마련과 편히 쉴 수 있는 스트레스 해소의 장을 의미한다. 본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청소년은 자신의 주거 공간 구성 및 가구 배치를 점검하고 자신의 생활 패턴에 비추어 적합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음으로써, 주거 공간에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보다 근본적이고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닐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에게 자신이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환경을 찾아 이를 조성해낼 수 있었다는 데에서 성취감을 제공하며, 결과적으로 급격한 청소년기 신체적 ․ 심리적 변화에 유연히 대처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기능적인 공간을 조성하여 생활의 쾌적함과 편리함을 증진시킨다.

2. 학습경험상
주생활과 관련한 학습 경험으로는 초등학교 5,6학년 실과 시간에 생활환경 정돈하기 및 집안환경 가꾸기 단원을 통해 학습한 경험이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다루어진 책상 및 옷장 정리하기, 실내 환경 꾸미기와 같은 내용들은 모두 큰 틀(배치 및 구성)은 그대로 놓아두고, 그 속에서 어떻게 하면 깔끔하고 보기 좋은 외관을 연출할 것인가에 관련된 내용이었다. 이제 중학생에 이른 학생들은, 자신의 생활 터전인 주거 공간을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 가시적 공간에서 데코레이션의 수준으로 머물렀던 생활환경의 개선 능력을 증진시킬 단계에 이르렀다. 본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기본적인 주거 의미 및 기본 원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이후 가족 구성원의 특성에 맞춘 주거 공간의 구성 및 가구 배치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아울러 채광 및 환기, 주택 유지 및 보수에 관련된 내용 학습을 통해 생활 속에서 빈번히 접할 실제적인 주거 문제들에 대하여 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학습자의 발달 수준- 이 코치는 초등학교 저학년생에게는 공을가지고 하는 놀이 위주로, 고학년생에게는기술 및 게임 방법 위주로 축구를 가르침- 6 -þ 교육 사상 : 루소- 개인이 완전한 자유 속에서 자라도록 도와주는 자연주의 교육 프로그램 주장þ 체육 프로그램의 목표 : 정의적 영역- 수용화, 반응화,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þ 생활 체육 프로그램의 목표-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및 운동 능력을 명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의 성공적인 사례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하여 창조적 지식기반 구축을 위한 국민의 교육정보화 의식을 확산하고, 이에 필요한 현안 문제와 해결 방안을 공동으로 탐색하고, 논의하고자 합니다.다시 한번 본 심포지엄을 통하여 교육정보화를 통한 교육개혁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이끌어내는 귀중한 시간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참석하신 여러분의 많은 조언과 활발한 토론을 부탁드립니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의식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교육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교육과정1.목표가.교과목표자연 현상의 탐구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기본적인 탐구방법과과학지식을 습득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1)기본적인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실생활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2)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자연현상을 설명할 줄 안다.(3)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4)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 교육학 가정교과와 _ 교과 간 비교분석 가정생활의 실제
  • 생활의 실제(가) 간단한 초대와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할 수 있다.(나) 직물을 이용하여 커튼, 식탁보 등 간단한 생활 용품을 제작할 수 있다.(다) 자신의 주거 공간을 미적, 기능적으로 꾸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Ⅱ. 본 론(가) 간단한 초대와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실행할 수 있다.초등학교에서는 아동의 영양과 식사, 간단한 음식 만들기, 중학교에서는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가족의 식사 관리 등을 통해 개인과 가족을 위한 영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