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남한정부의 권력 구조와 정치이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Ⅰ. 미군정기 대한독립 촉성국민회의 결성과 단독정부수립운동
Ⅱ. 이승만 정권의 통치 이념 형성배경
ⅰ. 이승만 정권 초기 권력기반의 취약성
ⅱ. 국권회복의 과제와 정통성의 문제
결론
- 본문내용
-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은 한반도에 통일된 자주 독립국가가 아닌 남북한에 이념과 체제가 다른 분단국가의 성립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대한민국 정부에게 크게는 해방이후 부과되었던 통일·자주 독립국가의 건설이라는 시대적 과제와 작게는 단독정부수립 반대 세력을 체제 안으로 끌어들여야 한다는 국민통합의 과제를 안겨 준 것이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는 분단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는 이를 이용하여 정부에 대한 비판세력을 약화시키며 집권자인 이승만의 권력 강화에 주력하였다. 이승만은 1848년 8·15대통령 취임사에서 자유민주주의국가 수립과 통일 국가 수립이라는 정견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그가 제시한 정견인 자유민주주의 국가 수립은 반공국가의 수립, 강화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며 남북한의 통일국가 수립 역시 평화통일 보다는 북한을 대한민국 체제로 흡수하는 나아가서는 무력을 통한 북진통일을 뜻하는 것이었다. 특히 정부수립 초기 발생했던 여순사건, UN으로부터의 국제승인, 6·25전쟁, 1952년 부산정치파동 그리고 1953년의 휴전회담 등 일련의 사건들은 남·북한 정부의 대립관계를 심화시켰다. 이와 같이 분단의 고착화는 대한민국 정부수립 직후부터 1953년 시기에 가속화 되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집권자 일인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되는 권위주의적인 정치 특성들도 이 시기에 형성되었다. 제1공화국시기의 정치체제를 권위주의체제로 특징짓는데 이 체제의 가장 큰 특징은 한 개인이나, 한 단체에 권력이 집중되는 것이다. 이승만의 권위주의적 성격은 그의 봉건왕조 의식과 가부장적 유교의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글에서는 해방이후 이승만의 단정노선의 성립과 그들의 정치이념과 활동 등을 알아보고 그것을 통해 이승만과 남북분단의 길로 들어서는 대한민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參考文獻》
박명림, 「해방, 분단, 한국전쟁의 총체적 인식」, 『해방전후사의 인식 6』 , 한길사
김명섭, 「분단의 구조화 과정과 한국전쟁」, 『해방전후사의 인식 4』, 한길사
서중석, 2005, 「국가이데올로기의 등장과 일민주의정당 모색」,
『이승만의 정치이데올로기』.,역사비평사
김수자, 2005, 『이승만의 집권초기 권력기반 연구』, 경인문화사
서중석, 1997, 「이승만 정부 초기의 일민주의」, 『진단학보』, 진단학회
김혜수, 1995, 「정부수립 직후 이승만 정권의 통치이념 정립과정」, 『이대사원』,
이화여자대학교 사학회
김수자, 2004, 「이승만의 一民主義의 제창과 논리」, 『한국사상사학』, 한국사상사학회
김일영, 「이승만 대통령과 근대 국민국가의 건설」, 『한국현대사:진실과 해석』, 나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