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사교육에 관한 어른과 아이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 사교육 속에 우리 아이들
부제: 사교육을 보는 어른과 아이의 입장
Ⅰ. 서론
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
2. 사교육의 기능
-순기능
-역기능
3. 사교육의 현실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Ⅲ. 어른들이 생각하는 사교육
1. 자녀가 있는 어른들의 생각
2. 자녀가 없는 어른들의 생각
Ⅳ. 아이들이 느끼는 사교육
1.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의 생각
2.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들의 생각
Ⅴ.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서울 지역 조기 유학생 증가”, “매 년 늘어나는 사교육비”, “학부모들의 치맛바람” 우리가 많이 접할 수 있는 말이다.
2002년 3월 교육인적자원부는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 한 적이 있다. 이로써 사교육을 정당하게 활성화 시키는 요인이 생긴 것이다.
2004년 청소년 자녀 1인당 월 평균 교육비는 28만7천원(으로 2000년의 22만1천원에 비해 29.9% 증가했다. 이 가운데 납입금은 10만 2천원, 학원․보충교육비는 13만 5천원으로 사교육비가 더 많았다. 이 사교육비는 2000년의 7만7천원에 비해 75.3%가 늘어난 금액이다.
급격한 사회의 변화를 겪고 있는 요즘 학생들에게 공교육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학생 개인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시작된 사교육의 범위는 그 한계를 넘어서 여러 가지 교육적 왜곡현상과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사교육을 통해서 학습증진과 진로탐색의 길을 찾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과도한 사교육에 의해 자칫 교육이 높은 학업 성취도를 달성함으로써 다른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우수한 대학에 진학하는 수단이 되어 진리탐구를 통한 희열과 같은 교육 본래의 목적이 상실 될 수 있다. 또한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고 자신의 한 순간의 성취감 또는 안정감을 맛보기 위해 공부하는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