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조망수용능력과 상호배타성 제약에 관함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며
2.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실험
-조망수용능력이란?
-실험보고서
3.상호배타성제약에 관한 실험
-실험방법
-실험결과
-실험해석
4.나오며
5.참고문헌&실험정보
- 본문내용
-
조망수용능력이란?
조망수용능력은 다른 사람의 입장, 인지, 사고 등을 추론해서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이 조망수용능력은 대개 사회인지(social cognition)라는 논제아래 다루어지고 있고, 조망수용능력에는 공간조망, 감정조망, 인지조망 등이 있습니다. 공간조망 능력이란 타인의 위치에서 보는 공간적 시각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간조망능력은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연속적인 단계로 발달한다.
① 1단계(4-6세) : 타인도 자기와 같게 본다고 생각한다. 즉 이 단계에서는 유아가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② 2단계(6-7세) : 이 단계에서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기 시작한다.
③ 3단계(7-9세) : 이 때의 아동들은 사물의 형태가 보는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부분적으로만 추론할 수 있으므로 판단의 오류가 생긴다.
④ 4단계(9-10세) : 이 시기에는 주어진 위치에서의 타인의 조망을 모두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감정조망이란 어떤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을 추출해서 이해하는 것을 뜻하고, 인지조망은 타인의 사고과정이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감정조망과 인지조망 또한 위의 4단계와 비슷한 발달단계를 가지는데 우리는 5세, 7세, 9세 아동을 통해서 감정조망과 인지조망이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실험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참고사이트-www.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