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 조망수용능력과 상호배타성 제약에 관함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조망수용능력에 대한 실험
-조망수용능력이란?
-실험보고서

3.상호배타성제약에 관한 실험
-실험방법
-실험결과
-실험해석

4.나오며

5.참고문헌&실험정보

본문내용
조망수용능력이란?
조망수용능력은 다른 사람의 입장, 인지, 사고 등을 추론해서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 이 조망수용능력은 대개 사회인지(social cognition)라는 논제아래 다루어지고 있고, 조망수용능력에는 공간조망, 감정조망, 인지조망 등이 있습니다. 공간조망 능력이란 타인의 위치에서 보는 공간적 시각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간조망능력은 다음과 같은 네 개의 연속적인 단계로 발달한다.
① 1단계(4-6세) : 타인도 자기와 같게 본다고 생각한다. 즉 이 단계에서는 유아가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② 2단계(6-7세) : 이 단계에서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기 시작한다.
③ 3단계(7-9세) : 이 때의 아동들은 사물의 형태가 보는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부분적으로만 추론할 수 있으므로 판단의 오류가 생긴다.
④ 4단계(9-10세) : 이 시기에는 주어진 위치에서의 타인의 조망을 모두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감정조망이란 어떤 상황에서 타인의 감정을 추출해서 이해하는 것을 뜻하고, 인지조망은 타인의 사고과정이나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감정조망과 인지조망 또한 위의 4단계와 비슷한 발달단계를 가지는데 우리는 5세, 7세, 9세 아동을 통해서 감정조망과 인지조망이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실험해 보았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실험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참고사이트-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상호간의 문제를 표함하고 있는 것이었으며, 미국의 교육체제에 있어서 교육적 평등주의를 이루고자 하는 이념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이렇듯 사회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생긴 다문화라는 용어를 직접 접근시킨 것이 다문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은 한인간이 지각하고, 평가하고, 믿고 행동하기위한 복수적 체계 속에서 능력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다문화 교육은 단지 다른 문화에 관한 사실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상호 관련시키고 원만하게 통합․조절하는 일⑥ 보고(reporting) : 작업 진척 상황에 대한 기록, 조사, 연구, 감독 등을 통해 조직의 장이 자신과 하위 직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⑦ 예산편성(budgeting) : 조직의 목표 달성에 소요되는 제반 예산을 편성하고 회계, 재정통제, 결산 등을 하는 일 (3) 행정관리론과 교육행정학 : 행정과정의 개념을 교육행정에 적용(가) 행정과정의 요소행정학자행정과정의 요소Fayol(1916)계획조직명령조정통제Gulick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상호간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가맹본부는 가맹점을 선정할 때 가맹기준을 정해야 한다. 이는 가맹 희망자가 프랜차이즈 사업을 잘 수행할 수 있는지 예측하는 것으로 기초적인 기능, 교육, 인격, 개인적 자질, 자금능력 등을 고려해 기준을 선정한다.가맹본부는 필요에 따라 가맹자 및 이에 관련된 사람들을 교육시킬 의무가 있는데 이는 가맹점의 사업 경영능력의 향상과 운영기법 개선을 위함이다.가맹본부는 소비자의 이익 보호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교육환경에서 자란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이렇게 되는 것도 아니고 이렇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은 맞다. 그래서 더욱 아이러니한 문제를 담고 있는 책인 것 같다.그리고 이 책에서 나는 가족과 사랑이라는 감정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되었다.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내가 살아가야 하는 또 다른 이유이면서도 내가 힘들 때 버팀목이 되어 주기도 하고 없던 힘이나 능력도 발휘하게 만드는 존재인 것 같다. 무카이가 마지막에 자신의 존재를 바꾸며

  • [정치학] 인종분쟁- 사례를 중심으로
  • 수용된 이들이 완전한 안전을 보장받고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잔자위드군은 난민캠프에 대한 부차별 공격을 감행하여 국제인권단체 및 구호품 전달자를 포함하여 많은 인명을 앗아갔다. 한마디로 현재 다르푸르 지역에서 안전한 곳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http://news.amnesty.org/index/ENGAFR541452004 Sudan: Attacks on camps for the displaced must stop immediately 이러한 이유로 현재 수단의 인권상황에 대한 모니터를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는 국제인권단체인 엠네스티는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