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초,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교실붕괴의 원인
ⅱ. 교실붕괴의 대안


Ⅲ. 결론


Ⅳ.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본문내용
신문이나 뉴스에서나 교육에 대해 알려오는 소식들의 주 내용은 교실붕괴일 것이다. 그 다음 순위라면 ‘왕따’와 관련된 기사들이 많을 것이고. 내가 필요에 의해 한 신문사의 사이트에서 기사를 찾기 시작했는데 교실붕괴, 무너진 교권 등 온통 무너지는 학교에 관련된 기사들 뿐이였다.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시기와 지금은 고작 2~3년 차이다. 그러나 내가 학교 다녔을 적만 해도 교실붕괴는 없던 단어였다. 내가 처음 교실붕괴라는 단어를 접한 후 ‘학교를 부실하게 지었구나’ 란 생각을 했지 설마 교권과 학교의 존재이유조차 무너져 내리는 상황을 기사화 시키면서 쓰인 단어라는 걸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내가 학교 다녔을 때의 선생님 이란 존재는 부모님과 동급, 아니 그 이상이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내가 잘못을 전혀 안 저질렀다고 할 수는 없으나 잘못해서 부모님께 혼나는 아이는 있어도 잘못함을 뉘우치지 않고 부모님을 때리거나 하는 아이는 있을 수 없지 않겠는가. 그건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죄인이다. 단순한 폭행죄가 아닌 인륜을 저버리는 행위로 가중처벌을 받는 용서 없는 죄. 교실붕괴는 그런 죄들이 지금의 사회에서는 용납 되고 있다는 것이라는 의미와 같다.

① 교실붕괴란?

일단 교실붕괴가 무엇인지부터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사실 교실붕괴라는 단어는 상당히 광범위하다. 주로 교실붕괴라는 단어는 무너진 교권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 그러나 이 범위는 상당히 광범위해져서 위에서처럼 왕따와 같은 문제들, 즉 교실 내, 학교 내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문제점부터 공교육의 문제점들 까지도 포함되어 사용된다. 그러나 나는 이 교실붕괴를 교권에 한정된 범위로 축소시켜 보고서를 작성하겠다.

참고문헌
- 동아일보, 중앙일보의 교실붕괴 관련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실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교육 행정 당국은 교권을 확립하고 학생 지도상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단위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체벌 규정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자율적인 체벌 규정의 제정 및 적용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의 체벌 실태 분석 및 체벌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학생, 학부모, 교사가 원하는 열린 생활 지도 방법을 개발하여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유도

  • 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현황 조사
  • 교육관계자 세미나’를 열고 청소년 성매매 현 실태와 대책방안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이날 세미나에서는 한국국제대학교 경찰행정학과 허영희 교수, 다시함께센터 유복님 소장, 국립경찰대학교 표창원 교수가 청소년 성매매 실태와 방지책, 범죄 심리와 대응책, 피해자 보호 등에 대해 주제강의를 가졌다.한국경찰학회의 ‘청소년 성매매 현황과 방지대책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청소년 성매매에서 16세가 차지하는 비율이 34%로 가장 높았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정책은 현실보다 미래를 내다보고 계획하여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현실은 그렇지 않다. 미래보다 정권이 교체할 때 마다 교육정책은 급변하였다. 그래서 오늘 연구에서는 그간 교육과정의 변천과 이에 대한 문제점을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교육과정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장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연구대상은 초,중등교육에 제한한다.(유치원, 특수학교, 고등교육은 논의에서 제외한다.)

  • [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1. 들어가는 글2. 모음글A.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발생시킨 원인1) 학교교육 내부요인(1) 학교교육의 경직성 (2)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3) 교육공동체간의 불신과 갈등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1)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의 실패(2) 학교현실과 유리된 정부의 교육정책(3) 입시제도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1) 탈산업사회에 부

  •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
  • 교육의 제안4) 2003년 사업제안 청소년 참마음 패스티발 프로그램(1) 프로그램 취지(2) 프로그램 목적(3) 프로그램 운영 방법(4) 프로그램 내용(5) 프로그램 기대 효과6. 가출 청소년의 성매매 문제1) 매매춘 청소년의 당면 문제2) 매매춘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1) 매매춘 청소년의 실태(2) 선도보호시설의 실태와 문제점7. 가출 청소년의 매매춘을 위한 대책1)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1) 국가 책임의 원칙(2) 청소년 매매춘 행위에 대한 법규정에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