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초, 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초․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최근에 교실붕괴라는 큰 이슈가 있었다. 지나친 입시위주의 수업과 현실 때문에 성적으로 인해 자살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그러한 수업방식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수업을 거부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수업이 입시위주로 배울 내용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과외, 학원 등 사교육에서 미리 배워온다. 그로 인해서 학생들은 사교육과 똑같은 수업과 방식에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자연스레 집중력도 떨어지고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 졌다.
이런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실태와 문제점이 무엇이며, 그에 대한 대안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현실의 예가 있다.
"차렷!"
한 여자고등학교의 월요일 1교시. 교실문을 밀고 교사가 들어서자 반장이 구령을 붙인다. 그래도 제자리에 돌아오지 않거나 옆자리의 친구와 떠들고 있는 아이들이 7∼8명, 허겁지겁 과제물을 베끼느라 정신없는 아이들이 네댓 명, 하이틴 로맨스라도 읽는지 책상 밑으로 고개를 파묻고 있는 축들이 또 네댓 명, 나머지 아이들은 데면데면하기 짝이 없는 얼굴로 교사를 쳐다본다.
"좋은 아침이지, 주말들 잘 보냈니? 선생님은..."
- 참고문헌
-
◎서적 : 한국교육문제론
저자: 정원식, 박성수
출판사 : 교육과학사
인용한 페이지 : p 41~ 87
◎서적 : ‘새 학교’ 구상 :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 탐색
저자 : 한국교육개발원
출판사 : 한국교육개발원
인용한 페이지 : p 73~ 80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332570
http://cafe.daum.net/pinkrenovo
http://cafe.daum.net/injaeped
http://news.media.daum.net/snews/editorial/opinion/200511/24/ked/v10898651.html
http://leemanki.com/board/index.php?board_name=subboard_4&board_mode=&tcode=637&tstep=0&tgroup=62&tfloat=8100&find=&search=&page=2
http://blog.naver.com/cvbb123?Redirect=Log&logNo=8002446335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