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초, 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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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초․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최근에 교실붕괴라는 큰 이슈가 있었다. 지나친 입시위주의 수업과 현실 때문에 성적으로 인해 자살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또한 그러한 수업방식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수업을 거부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수업이 입시위주로 배울 내용을 미리 알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과외, 학원 등 사교육에서 미리 배워온다. 그로 인해서 학생들은 사교육과 똑같은 수업과 방식에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자연스레 집중력도 떨어지고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 졌다.
이런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실태와 문제점이 무엇이며, 그에 대한 대안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교실붕괴가 일어나고 있는 현실의 예가 있다.
"차렷!"
한 여자고등학교의 월요일 1교시. 교실문을 밀고 교사가 들어서자 반장이 구령을 붙인다. 그래도 제자리에 돌아오지 않거나 옆자리의 친구와 떠들고 있는 아이들이 7∼8명, 허겁지겁 과제물을 베끼느라 정신없는 아이들이 네댓 명, 하이틴 로맨스라도 읽는지 책상 밑으로 고개를 파묻고 있는 축들이 또 네댓 명, 나머지 아이들은 데면데면하기 짝이 없는 얼굴로 교사를 쳐다본다.
"좋은 아침이지, 주말들 잘 보냈니? 선생님은..."
참고문헌
◎서적 : 한국교육문제론
저자: 정원식, 박성수
출판사 : 교육과학사
인용한 페이지 : p 41~ 87
◎서적 : ‘새 학교’ 구상 : 좋은 학교의 조건과 그 구현 방안 탐색
저자 : 한국교육개발원
출판사 : 한국교육개발원
인용한 페이지 : p 73~ 80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332570
http://cafe.daum.net/pinkrenovo
http://cafe.daum.net/injaeped
http://news.media.daum.net/snews/editorial/opinion/200511/24/ked/v10898651.html
http://leemanki.com/board/index.php?board_name=subboard_4&board_mode=&tcode=637&tstep=0&tgroup=62&tfloat=8100&find=&search=&pag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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