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양성평등을 위한 수업교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대상선정
2. 수업 의도 및 목표
3. 매체의 선정과 활용
4. 지도계획(표로 작성)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표로 작성)
- 본문내용
-
1. 대상선정
청소년(중1~고3)중, 중2를 대상으로 정한 것은 15세부터 급격하게 사춘기에 접어드는 아이들의 표준성장을 고려할 때,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데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남녀의 2차 성징이 확연히 두드러지는 이 시기부터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체성 확립의 기본인 자존감의 확립 또한 수반되어야 하는데, 양성평등 수업을 남녀합반 교육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남녀학생들 서로 간에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표, 그 실천방안들을 새로이 인식하는 초석을 마련해 주고자 중2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수업 의도 및 목표
우리사회는 오랫동안 여성의 지위는 종속되는 수동적 존재로, 남성은 지배자의 주체적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지구촌’의 개념하에 많은 성역할 변화가 일어났고「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령」이 시행(99. 7. 1)된 현대에 와서도, 시대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 성차별적 관념 및 인습적인 성역할 기대가 만연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1) 사회에서 기대하는 성역할이 시대착오적인 내용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양성적인 성역할 태도를 길러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한다.
2) 남성다움․여성다움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3) 남성다움․여성다움의 본질은 고정된 것이 아님을 알고,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게 한다.
4) 올바른 성역할을 알고 이를 실천해 잠재능력을 사회․국가적으로 개발하게 한다....를 양성평등의 수업목표로 삼아 청소년(중고생)들의 시대조류에 따른 양성평등에의 인지와 함께 그 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으로서 학습자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사회를 보는 논리, 문학과지성사, 김찬호
-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부,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