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양성평등을 위한 수업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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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대상선정

2. 수업 의도 및 목표

3. 매체의 선정과 활용

4. 지도계획(표로 작성)

5. 지도상의 유의점

6.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표로 작성)
본문내용
1. 대상선정
청소년(중1~고3)중, 중2를 대상으로 정한 것은 15세부터 급격하게 사춘기에 접어드는 아이들의 표준성장을 고려할 때, 자아정체성을 확립해 가는데 있어 중요한 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남녀의 2차 성징이 확연히 두드러지는 이 시기부터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체성 확립의 기본인 자존감의 확립 또한 수반되어야 하는데, 양성평등 수업을 남녀합반 교육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남녀학생들 서로 간에 양성평등의 개념과 목표, 그 실천방안들을 새로이 인식하는 초석을 마련해 주고자 중2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수업 의도 및 목표
우리사회는 오랫동안 여성의 지위는 종속되는 수동적 존재로, 남성은 지배자의 주체적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지구촌’의 개념하에 많은 성역할 변화가 일어났고「남녀차별금지 및 구제에 관한 법령」이 시행(99. 7. 1)된 현대에 와서도, 시대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 성차별적 관념 및 인습적인 성역할 기대가 만연하고 있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1) 사회에서 기대하는 성역할이 시대착오적인 내용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양성적인 성역할 태도를 길러 각자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한다.
2) 남성다움․여성다움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 자립적인 마음과 태도,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3) 남성다움․여성다움의 본질은 고정된 것이 아님을 알고, 개개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게 한다.
4) 올바른 성역할을 알고 이를 실천해 잠재능력을 사회․국가적으로 개발하게 한다....를 양성평등의 수업목표로 삼아 청소년(중고생)들의 시대조류에 따른 양성평등에의 인지와 함께 그 방안을 모색하는 수업으로서 학습자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참고문헌
- 사회를 보는 논리, 문학과지성사, 김찬호
- 양성평등 학교문화 선생님이 만듭니다, 교육부,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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