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교육론] 수업전개절차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짧지만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해 놓았습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1. 수업전개절차를 설명하시오.

(1) 학습과제 분석
―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의 유형을 결정하고,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기능 및 그 학습을 하는 데 필요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된다.

(2) 학습자특성 분석
― 수업이 시작될 때 그 특정 학습을 하기 위해 학습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선수지식 즉,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될 학습자의 특성을 규명한다.

(3) 학습목표진술
― 학습과제 분석의 결과와 학습자특성의 분석결과를 기초하여 학습자들이 수업이 끝났을 때 성취해야 할 학습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4) 평가문항개발
― 앞 단계에서 설정된 학습목표들에 대응하는 평가문항을 개발함으로써 학습자의 성취수준 또는 학습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5) 교수전략개발
― 수업을 전개할 방법과 절차를 개발하고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서, 교수전략에는 동기유발전략, 학습내용 제시전략, 연습, 피드백 등이 고려된다.
교수전략은 그동안의 학습에 관한 연구결과와 학습과정에 대한 현재의 지식 그리고 가르쳐야 할 내용, 수업을 받을 학습자들의 특성에 기초를 두고 개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
  • 교과서, PPT, 참고자료학생교과서, 필기도구학습 절차 교수-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수업형태 및 자료교사학생도입(7분)주의 집중▷ 인사▷ 출결 상황 확인▷ 수업의 준비상태를 점검하고,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 인사▷ 수업에 필요한 자료와 필기구를 준비한다.▷ 모둠별로 앉아서 수업을 준비한다.전시 학습 확인▷ 전 시간에 배운 학습목표나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질문한다.(“인권은 인간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임을 설명한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과에 비하여 그 구조 상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사회과의 성격도 이러한 구조적인 측면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여러 다른 학문들이 들어와 있는 사회과의 독특한 구조는, 사회과를 거시적인 차원과 미시적인 차원으로 나누어서 접근하게 한다. 거시적인 차원이란, 각 학문 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말로서 하나의 사회과 안에 경제학, 지리학, 역사학 등이 이루고 있는 구조를 말한다. 미시적인 차원이란 단원이나 수업 수준의 내용구조를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과서 교육부(2001), 국어과 교육과정(초중고) 해설, 대한 교과서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 출판부이관규(2001), 학교 문법 교육에 있어서의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에 대한 실증적 연구,국어교육 106, 한국국어교육연구회서혜경(2001), 제7차 교육과정의 ‘국어지식’영역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연구 33, 경북대 사범대 국어교육학회☉ 이관규 학교 문법 교육에 있어서 탐구 학습의 효율성과 한계점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106.1. 문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권오정, 김명석,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의 실천과 대안』, 백승대, 유명철, 정용교, 교육과학사✎『고등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전숙자,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학 신론』, 김정호 외, 문음사 ✎『과정 중심의 사회과 교육』. 이종일,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전숙자, 교육과학사✎『사회과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김원겸, 학연사✎『사회과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설명하기에 모스부호 풀이도 바람직한 탐구학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교과서에 실려 있는 같은 의미를 지닌 각국의 다른 표현들 역시 짧으면서도 압축적으로 언어의 자의성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것으로 사료된다. 추가적인 학습을 구상할 경우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방법을 학습에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나) 언어와 인간1) 언어와 사고의 관계를 이해한다.2)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이해한다.3)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