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교육학] 교과와 필수교과에 관한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교과의 개념정의" "교과의 가치 논하기" "필수교과의 개념, 구분, 필요성, 궁극목표" "학교교육의 교과에 대한 역사적인 발달과정 기술" 등에 관련해 다루었습니다.
많은 자료를 토대로 하여 어긋난 정보나 오래된 정보는 잘라내고, 정확하고 최신의 자료들로만 레포트를 구성해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관련자료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교과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교과의 가치를 논하시오.
3. 필수교과는 왜 필요한가?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필수교과의 개념
(ⅱ) 필수교과의 구분
(ⅲ) 필수교과의 필요성
(ⅳ) 필수교과의 궁극목표
4. 학교교육의 교과에 대한 역사적인 발달과정을 기술하시오.
① 학문적 교과들
② 정책적 교과들
③ 예능적 교과들
④ 실용적 교과들
5. 교과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통한 특징들
- 본문내용
-
1. 교과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학교는 교과를 가르친다. 교육학 용어 사전은 이 교과를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교과란 교육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조직해 놓은 묶음을 말하는 것으로서 국어, 수학, 과학 등이 그 예이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p.80).’ 이 정의 가 말하듯이 교과는 학교가 가르칠 내용을 하나의 단위로서 묶은 묶음이다. 이것은 학교교육 활동의 기본 단위가 된다. 교과를 이와 같이 학교가 가르치는 기본 단위로서의 묶음으로 정의하는 것은 아마도 그 동안 학교가 교과를 통하여 무엇을 가르쳤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비록 사회적 요구나 시대적인 배경 또는 학교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서로 다르다 할지라도, 학교가 가르칠 내용을 교과라고 하는 형식에 담아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교과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학교가 가르치는 것이라고 아주 간단히 대답할 수 있다. 그러나 교과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내용은 학교의 목적이 각 시대나 사회적 요구에 따라서 달라져 왔기 때문에, 교과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의는 이들의 영향에 의해 그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아왔는가를 살펴본 연후에야 비로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각 시대나 사회는 그 때마다의 사회적 요구나 철학적 이상이 다르고 학문적 특성 역시 다르다.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는 당연히 그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육목적을 설정하게 되고, 그에 따라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선택의 기준을 달리하게 마련이다. 즉, 각 사회나 시대는 그 사회나 시대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유능한 인물을 키우거나, 철학적으로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기 위한 내용을 교과에 담을 것을 학교에 요구하고, 학교는 이에 따라 교과의 내용을 결정한다.
듀이(J. Dewey)는, 교과는 현재 사회생활의 의미 중에서 ‘전수할 가치가 있는 의미’를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표현한 것들이라고 한다(1987, p.288). 여기서 ‘전수할 가치가 있는 의미’라고 하는 것이 바로 각 시대나 사회가 요구하는 것이고, 그 요구에 따라서 무엇을 가치있다고 여기느냐는 서로 달라지는 것이다. 교육학 용어 사전에서도 앞에서의 정의에 이어서, ‘교과는 보다 특수하게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의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