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한국미술에서의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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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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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우리 미술에 나타난 페미니즘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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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한국 페미니즘의 소사
Ⅲ. 한국의 여성주의 미술
1. 태동
2. 전개과정
Ⅳ. 맺음 말
- 본문내용
-
Ⅲ. 한국의 여성주의 미술
1. 태동
미술에서의 페미니즘은 1960년대 말부터 일어난 정치 사회적 여성운동의 영향과 내부적으로는 미국의 미술 사학자 린다 노클린의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왜 존재하지 않는 가”에 관한 논고와 함께 본격화 되었다. 한국에서 여성주의 미술의 시발점은 민중미술계열 여성 작가들의 1987년 <여성과 현실, 무엇을 보는 가>전 이다. 그 이전에는 여성화가와 여성 미술 여성미술: 여성 미술가들에 의해 행해지는 모든 미술 작업
이 존재했어도 여성주의 미술 여성주의 미술: 미술가가 미술과 여성의 관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기반으로 하여 그것에 대한 발언 또는 비판을 목표로 시도하는 미술 작업
은 존재하지 않았다.
한 편,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기점으로 하여 한국 미술에는 포스트 모던 아트 열풍이 불게 된다. 80년대 후반에 태동한 페미니즘 미술은 크게 보아 다원주의가 팽배했던 포스트 모던 시기의 한 현상으로도 파악할 수 있다.
이렇게 한국의 여성주의 미술은 민중 미술과 포스트 모던에 그 기반을 두고 태동하였다.
2. 전개과정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시기에는 기독교 선교사업의 일환과 개화사상의 영향으로 여성교육이 시작되고 ‘신여성’이 등장하는 가운데 여류화가라는 혁신적인 여성들이 탄생하였다. 초창기의 여류 화가들은 해외 유학을 하거나 선전(조선미술 박람회)을 통해 미술 활동을 벌였다. 나혜석, 백남순, 정찬영, 이옥순, 정용혜, 배정례 등이었다. 이 중 페니미즘 맥락에서 거론될 수 있는 작가 나혜석에 대해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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