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미래 유아 교사의 모습과 나의 각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자료입니다.....^^다운 클릭!!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사회의 특징
2. 유아 교육의 현대적 경향
3. 유아 교사의 사명
4. 유아 교사의 자질
5. 유아 교사의 역할
6. 나의 각오
Ⅲ. 결론
- 본문내용
-
1. 현대 사회의 특징
(1) 지식 기반 사회
① 지식의 절대성이 줄어들고 탈 가치화 현상이 부각된다. 산업 사회에서는 지식의 생성과 소유가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집중되어 있었고 이러한 지식이 오랫동안 변화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일반인들도 누구나 쉽게 지식과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이 만들어진다. 생성된 지식은 시․공간을 초월한 사이버 공간에서 빠르게 전파되기 때문에 다양한 지식과 가치가 공존하게 되어 지식의 사회적 상대성이 강조된다.
② 지식의 확산으로 인하여 수평적인 인간관계가 중요시 된다. 독점된 자본이나 정보는 그 속성상 권력이 되고 권력화된 자본이나 권력으로 인한 인간관계는 수직적인 관계로 특징지어진다. 그러나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지식과 정보의 공유는 지식의 분산화를 가져오고 그 결과 인간관계가 수직적인 관계에서 수평적인 관계로 바뀌게 된다.
- 참고문헌
-
박은혜(2003), 유아교사론, 서울 : 창지사
오영희 외(2003), 최신 유아교육개론, 서울 : 도서출판 21세기사
이은화 외(2002), 유아교사론, 서울 : 양서원
홍지연(2002), 영유아 교육 프로그램,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