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통해 살펴본 한국의 이념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 선정의 이유
2. 한국의 이념 논쟁
2-1. 이념이란 무엇인가?
2-2. 역사 속에서 한국의 이념논쟁
- 한국현대사를 중심으로
① 한국의 진보세력
㈀ 일제시대
㈁ 미군정기
㈂ 제1~5공화국
㈃ 1987년 6.10 민주화 운동 이후
② 한국의 보수세력
㈀ 일제시대
㈁ 미군정기
㈂ 제1,2공화국
㈃ 제3,4공화국
㈄ 제5,6공화국
㈅ 문민정부, 국민정부, 참여정부
3. 최근 한국의 이념논쟁과 이에 대한 평가
4. 결론
- 나에 대한 성찰
- 본문내용
-
1. 주제 선정의 이유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한명의 학생으로서 그 가운데 정치학을 전공하고 있는 정치학도로서 내가 느끼는 가장 큰 대한민국의 문제점, 나아가 세계적인 문제점은 바로 불평등에 관한 것이다. 인간의 자율성의 확대를 기본으로 한 자유주의에서 나타난 자본주의는 실제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자유를 극대화 시켰다고 생각한다. 자유로운 생각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이로 나타날 수 있었던 산업혁명을 통해서 인류를 더욱 풍요로운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빈부의 격차였다. 소위 프롤레타리아라고 불리는 노동자 계층은 극단적인 표현으로 죽도록 일하더라도 그다지 그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았고 그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들은 부르주아라 불리는 자본가 계층에게로 집중되었다. 한국도 또한 이를 벗어나지 않았다. 박정희의 경제개발로 인하여 한국의 소위 재벌이라고 불리는 자본가 계층들은 엄청나게 부를 축적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러한 계층을 만들 수 있었던 도구로 사용된 노동자들은 아직도(과거의 노동자들보다는 더 나아졌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자본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들의 삶이 나아지지 않았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