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사람들은 왜 싸이월드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싸이월드 소개

1.2 싸이월드의 등장 배경

2. 본론
2.1 싸이월드의 특징
2.1.1 싸이월드의 장점
2.1.1.1 개인 홈피의 보편화
2.1.1.2 연락이 끊긴 동창, 지인 찾기 기능
2.1.1.3 일상의 기록
2.1.1.4 사람들 간에 접근용이
2.1.1.5 적은 광고
2.1.2 싸이월드의 단점
2.1.2.1 사생활 침해
2.1.2.2 느린 속도
2.1.2.3 싸이월드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점
2.1.2.4 호환성의 부재

2.2 싸이월드에서의 의사소통, 인간관계

2.3 싸이월드를 하는 사람들의 심리 분석
2.3.1 주인공이 되고 싶은 심리
2.3.2 우월성 과시
2.3.3 소외감으로부터의 도피
2.3.4 한국인의 체면치례
2.3.5 관음증의 표출
2.3.6 정체성의 문제


3. 결론
3.1 요약
3.2 제언

<첨부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싸이월드 소개

싸이월드는 1999년 8월 클럽 중심의 커뮤니티로 카이스트 출신 제작진들에 의해 처음 설립되었다. 그러다가 2001년 9월에 미니홈피라는 온라인 1인 미디어로 전환되어 현재 개인이 운영하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사이좋은+사이버’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싸이월드는 ‘인터넷으로 세계를 사이좋게’한 다는 목표를 가지고 만들어 졌다. 개인의 일상을 공유하며 만들어지는 인터넷 상에서의 인간관계가 ‘하나의 세계’를 자연스럽게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1.2 싸이월드의 등장배경

미니홈피는 자기가 찍은 사진을 쉽게 올릴 수 있고 글도 쓰면서 나만의 공간을 꾸미고 관리하며, 남들과 공유할 수 있어서 개인 홈페이지보다 운영하기 편리한 체제를 갖고 있다. 커뮤니티라는 서비스로 한창 인기를 얻고 있던 프리첼이 유료화를 선언하면서 싸이월드는 빛을 보기 시작했다. 또한 때마침 일어난 ‘디카붐’으로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그 사진들을 쉽게 올리고 다른 여러 사람들과 나눌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 싸이월드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싸이월드는 성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등장하게 되었다. 2004년 11월 현재 회원 수 1000만 명을 섬어선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1)
싸이월드 미니홈피는 온라인상에서 형성되는 인간관계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인간관계가 싸이월드를 통해 만들어지기도 하며 싸이월드를 통해 서로의 일상과 추억을 공유하며 친분을 쌓아가기도 한다. 장훈, 클릭! 문화아이콘 ; 청소년 문화 읽기 : 싸이월드, 네이버:지식시장, 2004.01.

싸이월드가 온라인 인간관계의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왜 사람들은 싸이월드를 찾는 것일까? 싸이월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분석해보려고 한다. 싸이월드의 특징과 장점과 단점을 통해 싸이월드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찾아보고 싸이월드를 통한 인간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타인에게 끊임없이 관심을 표현하고 또 자신을 타인에게 멋있게 보여주고 싶어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싸이월드를 통해 나타나는 인간 심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 동아일보. 2004.
김형민. 싸이월드붐’에 대한 마케팅적 이해. http://ihwan.com/ 2004
문선영. 싸이월드의 정치학 ‘세상에 눈을 감아라?’. 색깔 있는 진실. 2004
박지영, 인터넷과 한국사회의 쟁점, 2004권, 조선일보,
윤병주. 동아일보 강의자료 6호. 서울 : 동아일보. 2004.
이선이, 사이버 문학론. 서울:월인출판사. 2001년,
장훈. 클릭! 문화아이콘 ; 청소년 문화 읽기 : 싸이월드. 네이버:지식시장. 2004.01.
정철호. 인터넷상의 정체성, 그리고 자본과 권력의 이해. 대자보(www.jabo.co.kr). 2003
패트리샤 월킨스. 인터넷 심리학. 에코리브르. 2001년 07월.
황상민. 대중과 사이버사회. 서울:상남출판사. 2002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과디자인]최종 요약 정리본
  • 왜 PC는 재미있으면 안되는 것일까>라는 의문 항상 보유-2.1995년 봄, IT회사 신설이라는 제품의 기본개념 도출기술진이 아닌 디자이너의 과감한 발상을 채택하여 새로운 디자인 창조“CPU의 속도나 메모리의 용량은 상관이 없다. 내가 들고 다녀도 멋이 있는 PC를 만들고 싶다”(디나이너 고토)-3.VAIO시리즈로 명명, 1997년 일본 히트상품 2위에 선정될 정도로 대성공을 거움20만엔 중반의 가격대도 매력적이었지만 PC의 상식을 깬 디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하는가, 그것들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수용하고 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려는 것이다.이 글을 통해 포스트모던이 제공하고 있는 이와 같은 새로운 인식과 사회적 희망을 바탕으로 교육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비전이 새롭게 모색될 수 있음을 논의하고 구체적으로 몇 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지만 그것들은 모두 극히 일반적인 것이며, 또한 어떻게 보면 새로운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비판적 사고

  • [직업과 사회] 기업의 채용방식 및 선발기준
  • 사람들이 공무원직을 희망하고 있다. 각 기관마다 분야마다 직무마다 채용기준과 선발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중앙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여 노동부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이 있다고 가정, 노동부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기준으로 하여 각 방법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기관의 채용방식과 선별기준을 살펴볼 것이다. 1) 국가고시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국가기관에서 일하기 위한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방법인 국가고시이다. 노동부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하는가, 그것들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수용하고 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찾아보려는 것이다.이 글을 통해 포스트모던이 제공하고 있는 이와 같은 새로운 인식과 사회적 희망을 바탕으로 교육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비전이 새롭게 모색될 수 있음을 논의하고 구체적으로 몇 가지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해 보았지만 그것들은 모두 극히 일반적인 것이며, 또한 어떻게 보면 새로운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비판적 사고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싸이월드에 글을 올리면 언제 어디서나 귀신같이 알고 댓글을 단다.(아) 남: 대학 합격. 이제 논술입니다.여: 나도 엘리메디오 마무리 논술 특강으로 역전 홈런이다.남: 온라인 오프라인 논술특강. 엘리메디오로 대입논술 준비하세요.논술과 첨삭선생님들이 여러분의 역전 파트너로 항상 함께 합니다.여: 대한민국 대표논술 엘리메디오.예문 (사)에서 ‘댓글’은 일상생활에서 특히 젊은 층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지만 표준어가 아니다. 또한 (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