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연구] 주요한, 「불노리」에 관한 다각적 고찰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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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조』의 등장과 주요한
2. 기존의 연구 검토와 논의의 방향
3. 「불노리」를 통한 주요한 시의 일면 고찰
3.1. 희곡적 성격에의 대입
3.2. 서정성의 발견
3.3. 서술 기법의 특징
4. 주요한의 시와 『창조』를 통한 근대성의 모색
본문내용
1. 『창조』의 등장과 주요한

일제의 식민 정책이 가속화되고 첨예해질수록 민족의 저항 정신 역시 변모를 달리하며 끊임없이 대항해야만 했다. 이에 문학에 근거하는 청년들은 문학을 통해 일제에 대항하고 또 민족 정신을 고양시켜 나갔다. 3 ․ 1 운동을 기점으로 일제의 통치가 노선을 달리하기까지, 민족의 정치요, 경제, 사회, 문화 등은 조국에 남겨진 일말의 애국심마저 착취하려는 일제와 아무것도 뺏기지 않고자 끈기 있게 맞서는 우리의 상치 상태가 지속되고 있었던 것이다. 3 ․ 1 운동이 일제에게 이른바 문화 통치에 대한 각성을 일으킴으로써 민족의 근대적인 사회와 문화는 비로소 미미하게나마 물코를 틀 수 있었다. 일제로 하여금 역사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는 그 기로에 우리 나라 최초의 동인지 『창조(創造)』가 자리하게 되었다.
3 ․ 1 운동을 직전에 두고 일본에서는 재일 유학 중인 몇몇의 학생들이 김동인(金東仁)의 제의로 동인지 『창조』를 창간하였다. 창간의 주역이라 할 수 있는 김동인과 주요한(朱耀翰)은 전영택(田榮澤), 김환(金煥), 최승만(崔承萬) 등과 독립 운동의 일환으로 문예 잡지를 시작하게 되었다. 1919년 2월 8일, 『창조』의 등장은 우리 문단에 비로소 동인지 문학 시대의 서막을 열게 된 것이다.
얼마 후 일어난 3 ․ 1 운동은 『창조』가 환기한 문단의 움직임에 자극제가 되기에 충분했다. 실제로 3 ․ 1 운동 이후 일제의 통치가 순화되는 형태를 보이면서 문단 곳곳에서는 『창조』를 위시한 동인지 혹은 문예 잡지가 발간되었다. 3 ․ 1 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와 일본에서 근대적인 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동인을 결성, 갖가지 동인지, 잡지를 창간하여 문단의 발표 양식의 변모는 물론 문학 담당층의 확산을 가져왔다. 감태준, 「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3(개정증보판), p. 129 참조.
이렇게 볼 때 동인지의 등장은 1920년대 초 문단의 재편에 일면 기여했다고 볼 수 있겠다. 곧 재편 과정의 선두에 서는 『창조』의 문학사적 의의는 남다를 수밖에 없음이 물론이다.
『창조』가 탄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볼 때, 간과할 수 없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창간 멤버인 주요한의 실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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