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그리스로마와 중국의 창세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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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신화의 체계와 창세신화

1. 그리스로마신화
(1) 그리스로마신화의 집대성
(2) 그리스로마신화의 창조신화

2. 중국의 신화
(1) 중국신화의 체계
(2) 회남자 등에 나타난 창조신화
(3) 만족의 신화(三人貝子)

Ⅲ. 그리스로마신화와 중국신화의 비교

1. 체계상의 비교(신화의 인식차이)
2. 신성(神性)의 비교
3. 창조신화의 비교
4. 인간의 본성에 대한 비교

Ⅳ.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화’라는 단어는 인간이 만들어 낸 생활 방식 또는 체계로 이해되기 때문에, 문화의 범주가 발끝에서 머리끝까지 심지어 눈에 보이지 않는 생활의 양식까지 문화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화에 접근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많은 것들이 있다. 비교 문화적인 방법으로써 이해하기 쉬운 만큼, 여기서도 서양과 중국의 문화를 비교하여 중국을, 나아가 중국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문화의 다양한 부분 중에서 여기서는 신화를 다루도록 한다. 여기서는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인 신화 체계, 즉 중국과 그리스․로마의 신화를 살펴 비교 분석하도록 한다. 그러나 신화의 범위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신화의 체계와 창조 신화 및 신성(神性)에 대하여 비교해 보도록 한다.

Ⅱ. 신화의 체계와 창세 신화
1. 그리스․로마 신화
(1) 그리스․로마 신화의 집대성
그리스․로마 신화의 경우 대개의 신화가 그렇듯이 구전(口傳)에 의하여 시작되고 이어져 갔다. 특히 그리스․로마 신화의 특징은 시인에 의해서 낭송되었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리스․로마 신화가 다신(多神) 체제이고, 그 뿐만 아니라 영웅의 이야기에도 신이 개입하는 만큼, 때에 따라 불려진 신과 영웅의 노래는 각기 달랐다. 제우스의 정의(正義)를 노래하기도 하고, 헤라의 질투, 아프로디테의 아름다움 등이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리 노래되었다.
구전되어 오던 그리스․로마 신화를 최초로 문헌으로 정리한 것은 호메로스 영어식 발음으로 “호머”, 학설의 견해가 있으나 천병희 교수의 견해에 따르면 기원전 8세기경의 인물로 추정
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에 의해서이다. 종전의 신화가 구전되어 낭송되었다는 것에서 유동적이며, 시인의 자의가 많이 개입되었다는 사실은 현대에 남겨진 그의 작품을 분석해 보았을 때 나타난다. 오비디우스 고대 로마제국의 시인, BC 43 ~ AD 17
가 기원 전후에 그리스․로마 신화를 집대성했다고 평가해 보았을 때 그리스 로마 신화의 체계는 꽤 일찍 잡히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2) 그리스․로마의 창조 신화
그리스․로마의 창조 신화는 헤시오도스 BC 8세기 말경의 사람으로 추측되며, 호메로스를 정점으로 하는 ‘이오니아파(派)’의 서사시와 현저한 대조를 이루는 ‘보이오티아파’ 서사시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오락성이 짙고 화려한 이오니아파의 시에 대비해 그의 작품은 종교적․교훈적․실용적인 면이 두드러지고 중후한 성격을 지녔다. 그의 작품으로 간주되는 것은 많이 있지만 현존하는 것은 「신통기(神統記) Theogoni」와 「노동과 나날 Erga kai Hmerai」의 두 편뿐이다.
의 「신통기(神統記) 헤시오도스의 작품으로, 우주의 생성에 대해 노래함.
」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맨 처음에 카오스가 있었다. 그런데 그 다음에
넓은 가슴의 가이아가 생겨서 모든 자들을 위한 언제나 확고한 자리가 되었다.

그리고 불사의 신들 가운데 가장 멋진 에로스가 생겼는데,
그는 사지를 풀어놓았으며, 모든 신들과 인간들의
가슴 안에서 현명한 사고와 의도들을 굴복시킨다.
그런데 카오스로부터 에레보스와 검은 밤(뉙스)이 태어났고,
또 밤으로부터 에테르와 낮(헤메라)이 생겨났다.

한편 가이아는 먼저 그녀 자신과 같은 크기인, 별이 빛나는
우라노스를 낳았고, 그래서 그녀 전체를 돌려 덮도록 했는데,
그리하여 우라노스는 행복한 신들을 위한 언제나 확고한 자리가 되었다.
한편 가이아는 높은 산들을 낳았는데, 그것은 여신들의 즐거운 거주지,
즉 굴곡 깊은 산들에 거주하는 님프들의 거주처였다.
그녀는 또한 마르지 않는 바다를 낳았다. 즉 그녀는 거세게 부풀어오르는
폰토스를 부드러운 사랑 없이 낳았다. 그러나 다음으로..........(중략)
참고문헌
에디스 해밀턴(2001), 「그리스 로마 신화」, 서울 : 현대지성사

오비디우스(1998), 「변신이야기 1, 2」, 서울 : 민음사

박연옥(1994), 「중국의 소수민족설화」, 서울 : 학민사

정재서(1999), “중국신화의 개념적 범주에 관한 검토”,
「1999한국구비문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pp29~38

박종성(1999), “한국․만주․몽골의 창세신화”,
「1999한국구비문학회 동계학술대회 자료집」, pp9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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