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여러 가지 장학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가지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카테고리 별로 분류하여 해당 장학지도 방법을 조사하였다.
장학제도를 그냥 분석한 것이 아닌 평가자의 입장에서 평가하였다는 점이 조금은 다르다고 본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목차
-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선택적 장학
- 본문내용
-
자기장학의 개념
자기장학이란 교사 개인이 자신의 전문적인 발달을 위하여 스스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가르치는 직무는 환경적으로 늘 변화하고, 축적되어가는 지식을 다루는 일이므로 전문성의 향상은 필수적인데 자기장학은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시간활용을 얻을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자기장학의 개요
-외부에 지도에 의해서보다는 교사 자신이 전문적 성장을 위하여 스스로 계획을 세 우고 실천해나가는 장학이다.
-교사 스스로 외부의 간섭이나 통제없이 교사 스스로 자기발전을 위한 계획을 세우 고 이를 실천에 옮기며 그 결과에 대하여 자기반성과 수정을 추구해 나가는 과정 이다.
자기장학의 성격
-전문적 성장의 프로그램에 의해 개인이 독립적으로 일한다.
-개별교사는 전문적 개선을 위한 목표지향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추구한다.
-교사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자기장학 프로그램의 결과는 교사의 업적평가에 사용하지 않는다.
자기장학의 특징
-장학사나 교장은 하나의 자원으로 봉사해주고, 교사자신이 자기경험에 의해 개발*실천한다.
-따라서 자기실현의 욕구가 강한 경험이 있고 능력이 있는 교사들에게 효과적이다.
-자기장학은 교사자신의 자율성과 자기발전의 의지 및 능력을 기초로 한다.
-자기장학은 제반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교사 자신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자기장학은 원칙적으로 교사자신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며, 그 결과에 대하여 자기반성을 하는 활동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