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방법, 분류, 필요성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자율장학의 개념
Ⅲ. 자율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Ⅳ. 자율장학의 분류
Ⅴ. 자율장학의 필요성
Ⅵ. 자율장학의 실태
Ⅶ. 자율장학의 문제점
1. 장학에 대한 거부와 기피현상
2. 장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오해
3. 장학에 대한 교장․교감의 책무성 약화
4. 학교 관리자와 교사, 교사 상호간의 인간관계 결여
Ⅷ.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율장학이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기술 향상과 전문적 성장을 계속적으로 추구하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자율장학이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 조직 구성원 모두가 자기 결정, 자기 통제, 자기 책임 등 자율의 선결 요인을 갖추어야 한다.
오늘날의 교육이 민주화 및 자율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수요자 중심체제로 전환되어 교육에 대한 재량권이 점차 학교 단위로 이양되는 시점에서 장학도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장학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래에는 학교의 자율화, 민주화 차원에서 교내 자율장학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내 자율장학은 그렇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은 교사들의 인식 부족, 학교 관리자들의 장학력 미흡, 구성원간의 인간 관계, 학교내의 인적?물적 환경 미비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파악하여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학교장이나 교감은 우선 장학력을 높이기 위하여 장학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교사들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와 지도성에도 유념하는 동시에 행․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장학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버리고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직에 있는 한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에 온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장학을 대하여야 한다.
Ⅱ. 자율장학의 개념
자율장학이라 함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교수 기술 향상 및 전문적 성장을
- 참고문헌
-
김기남(2003),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문빈(2003), 새로운 장학문화의 창조 장학행정전문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교육부(1995), 교육월보, 서울 : 교육부 공보관실
백현기(1988), 교육행정학, 을유문화사
오영자(1993), 교내 장학의 실태와 개선 방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식(2003), 장학론, 교육과학사
이윤식(1993), 장학론 논고-교내자율장학론-, 서울 : 과학과 예술
정찬영외(1986), 교육행정의 자율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