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각 시대 대쟁투 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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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타락한 로마교회에 대한 종교개혁의 역사는 왈덴스인들을 시작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교황의 최상권을 인정하지 않고 성경을 인생의 유일한 지침으로 삼는 왈덴스인들은 알프스 산속으로 도망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궁벽한 산중에서 토지를 경작하여 양식을 얻고 자녀들을 교회의 목사들을 통하여 교육하였다. 그들은 일반적인학문을 배울 뿐 아니라 성경을 중요한 학문으로 배웠다. 그들은 장사꾼이나 행상인의 일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가 되었다. 교황권의 지도자들은 상인들의 활동이 그들의 사업에 위험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십자군을 조성하여 그들을 공격하므로 그들을 없애 버리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죄 없이 죽임을 당하였다.
14c 영국에서는 종교개혁의 샛별이 나타났다. 당시의 탁발승단의 승려들은 교황의 면죄부를 팔면서 각처로 돌아다녔기 때문에 위클립은 탁발승단을 반대하는 소책자를 발행하여 보급하였다. 이일은 교황권의 조직을 와해시키는 역활을 하였다. 위클립은 옥스퍼드 대학의 신학 교수로서 강단에서 복음을 전하였고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여 영국 국민들에게 남겼다.
얀 후스는 비천한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프라하 대학의 장학생이 되었고 결국 프라하대학의 총장이 되었다. 그는 교황권의 부패와 타락에 대하여 규탄하였다. 대학의 학생들에게 복음을 전해서 학생들은 자기 나라로 돌아가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가 되었다.
결국 얀 후스는 콘스탄트 회의에 소집되었고 1415년 7월 14일 화형 당하였다. 친구 제롬은 1년 뒤 같은 장소에서 순교 당했다.
이러한 개혁은 좋은 씨앗이 되었고 독일의 루터에 의하여 열매를 맺게된다. 1483년 10월 11일 출생하였다. 루터의 아버지는 법관이 되기를 희망하였지만 어느 날 길을 가다가 천둥소리에 땅 바닥에 나뒹굴었고 그는 놀란 나머지 수도승이 되겠다고 부르짖었다.
그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수도승이 되었고 죄에서 해방을 받고 하나님과 화목하고자 수도사 생활에 최선을 다했지만 그의 마음은 평안을 얻지 못했고 절망직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루터는 신부의 임명으로 비텐베르크 대학 교수로 부름을 받으면서 성경을 연구하고 성경을 강의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섭리로 로마를 여행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로마교의 부패와 타락을 보게 되었다. 하루는 죄를 용서받기 위해 로마에 있는 빌라도의 층계를 무릎으로 오르고 있을때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말씀이 우레처럼 들렸습니다. 그는 너무나 부끄러웠고 구원을 얻기 위해 사람의 노력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공로를 항상 믿어야할 필요를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로마교는 성 베드로 성당을 건축하기 위하여 면죄부를 판매 하였는데 독일에는 테첼이라는 사람이 선택되어 판매를 하였습니다. 루터는 95개 조항을 비텐베르크 성문에 공개하면서 그 내용이 그리스도 교국에 전파되었습니다. 루터는 이 일로 아우구스 부르크에서 심문을 받았지만 당당하게 자신을 변호하고 비텐베르크로 돌아왔고 1521년 보름스 의회에 재 소환되었다. 루터는 죽음을 각오하고 출두하였고 황제와 제후들 앞에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끼쳤습니다. 그는 바트르부르크에서 1년간 휴식을 취하면서 신약 성경을 독일어로 변역하는 일을 하였다. 1529년 칼황제는 개혁운동을 박멸하고자 스파이얼스에서 회의를 소집하는데 개혁파 제후들은 항의서를 국회에 제출하게 됩니다. 루터에게서 시작된 개혁이 영주들에게 까지 발전하는 위대한 역사가 이루어졌는데 여기에서 프로테스탄트 즉 항의자라는 말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처럼 한 수도사에게서 시작된 개혁운동은 온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는데 이 큰 능력은 기도의 밀실에서 나왔다고한다. 루터는 적어도 하루에 세 시간씩 기도하였는데 가장 연구하기에 좋은 시간에 기도하였다고 한다.
스위스에서는 쯔빙글리가 개혁을 시작하였다. 쯔빙글리는 1516년 아인즈델른의 설교자가 되었다. 그곳에는 동정녀 마리아 상이 있었는데 기적을 행하는 능력이 있다는 소문이 나 있어서 많은 순례자가 다녀가는 곳이었는데 스위스는 물론이고 독일과 프랑스에서도 사람들이 모여왔다. 츠빙글리는 이일을 고통스럽게 느끼고 그 기회를 이용하여 복음을 전하게 되었다.
고행, 먼 길의 순례, 헌물, 성상이 죄를 사유하고 축복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 희생의 공로를 믿으므로 구원을 얻는다고 말하였다. 그리고 면죄부를 판매 하러온 삼손이라는 이탈리아 승려가 파송 되었지만 그 일을 반대하는 츠빙글리 때문에 다른 지방으로 가게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1512년 러페브르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된다는 사실을 강조 하였고 프랑스에로 신약 성경을 출판하였다.
뒤를 이어 프랑스의 귀족이며 학자인 베르캥은 진리를 옹호할 뿐만 아니라 로마교의 오류를 공격하였다.
제네바에서는 파렐의 간청으로 칼빈이 개혁자로 활동하게 되며 30년 동안 성경 상 원칙을 고수하는 교회를 만들기 위해 애를 썼으며 그 다음에는 온 유럽에 종교개혁을 촉진하기위해 노력하였다. 칼빈은 많은 성경 주석서와 특히 기독교 강요라는 작품을 완성하여 당대와 후세의 기독교인들에게 큰 공적을 남겼다. 제네바는 개혁자들의 피난처가 되었다. 칼빈은 제네바 대학을 설립하여 수많은 개혁자들을 양성하였으며 제네바 대학에서 철저히 훈련받은 많은 개혁자들이 본국으로 돌아가 개혁의 등불을 밝히는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루터의 개혁은 네덜란드에서 발전하였다. 한 지방에서 메노 시몬스가 일어났다. 그는 천주교 교육을 받고 신부가 되었으나 성경과 루터의 저서를 읽고 개혁파의 신앙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화채설 을 부인하고 유아 세례가 비 성서적이며 침례를 받는 것을 받아드리는 재 침례 운동을 하였으나 카톨릭 과 프로테스탄트 양측의 박해를 받았다. 그리고 그들 중 일부는 안식일을 지키는 그리스도인들이 있었다.
위클립 후에 영국에서는 틴덜이 일어나서 금서로 간주된 성경을 연구해야할 것을 강조하였고 그 말을 이루기 위해 성경을 영어로 인쇄하기 위해 일했으나 로마 교도들의 반대로 해외에서 망명하게 되었다. 그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많은 성경을 굶주린 영혼들에게 나누어주었다. 그는 벨기에에서 체포되어 교수형에 처해졌으며 그 후 화장되었다.
영국의 헨리8세는 왕비와 이혼하기위해 카톨릭과 결별하고 영국국교를 이루게 되었는데 카톨릭 교회의 관습을 많이 답습하게 되며 통치자들에 의하여 격렬한 부침을 경험하였다.18c영국 국교회의 형편은 종교적으로 쇠퇴하였으며 도덕적으로 타락한 상태에 처하였다. 이에 웨슬리 형제는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와 마음속에서 역사하는 성령의 새롭게 하는 능력인 성화된 생애의 대한 진리를 전하는 일에 헌신하였다. 웨슬리는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한편 율법을 존귀케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의 일생의 노력을 통하여 50만명의 신자를 얻었다.
나는 왈덴스인들로부터 시작되는 종교개혁의 역사를 통해서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영적인 축복을 생각해 보았다. 예수님의 구원의 은혜와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 개혁자들을 통하여 발견한 놀라운 진리들을 소유했기에 큰 축복가운데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신앙의 자유의 놀라운 은혜를 인해서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화잇부인은 종교개혁은 루터의 시대에 마쳐지지 않았다. 그것은 세상종말까지 계속되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내 자신으로 부터 계속된 종교개혁을 통하여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삶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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