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속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2. 가사 부전 속요에 대한 일고찰
1) 서 론
2) 가사 부전 고려 속요의 세계
(1)고려조 당대 군왕을 찬양한 노래
-金剛城, 楊州, 長湍, 定山
(2)고려 조 당대 특정 인물과 관련 된 노래
-冬栢木, 月精花, 長生浦, 叢石亭
(3) 고려 왕업의 지명과 관련 된 노래
-大洞江, 西京, 松山, 禮成江
(4) 불교와 관련 된 노래
- 無㝵
(5) 기타
- 元興, 安東紫靑

3) 결론
※ 그 밖의 가사 부전 작품
본문내용
1. 속요의 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2. 속요의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다.

3. 정착 시기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다.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 는 매우 유려하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참고문헌
김명준 고려속요집성 다운샘 2002
조연숙 고려속요연구 국학자료원 2004
최용수 고려가요 연구 계명문화사 1993
안병희 국어사연구 문학과지성사 1992
윤영옥 고려시가의 연구 영대 출판사 1991
정병욱 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79
임동권 한국 민요사 문창사 1969
김학성 속요란 무엇인가 우리문학사 1993
성기열 고려가사 중 부전가요 문제 새문사 1987
김학성 古典詩歌論 새문사 1993
엄용선 高麗俗謠 硏究: 男女相悅之詞를 中心으로 1993
김학성 (新編)古典詩歌論 새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고려속요
  •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별곡 이라는 말을 붙여졌기 때문이다.2. 전 승1) 전 승고려속요는 개인에 의해 편찬된 가요집이 현재 전하는 것이 없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음악을 정리하면서 예전의 악보나 가사집을 참고하여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

  • [고전시가론] 악장 전반적인 이론과 작품분석 -`정도전의 악장`, `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 속요에 귀속시키려 해도, 속요와의 미적 거리가 장르적 차이 이상이기 때문에 이들 역시 미아의 신세와 다를 바 없다. 이는 속요로서의 일반적 성격보다 조선 초기 시가로서의 특수성이 더 큰 중요성을 띠고 있다는 구체적 증거이다. 성기옥ㆍ손종흠, 『고전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p.219-220사실 악장은 범문화적인 보편적인 시가형태이다. 즉 제왕의 위업을 찬양하는 노래인 악장은 그전부터 있었으나, 대부분 중국의 것을 빌려왔기

  • 악장의 개관 - 개념, 고려조 악장 문학, 주요 작품
  • 대한 내용으로 하여 교술적 어조를 전개하는 특수한 문학들을 요약하면, 악장문학은 제향이나 연회등과 가은 일정한 국가적 의례에서 사용된 노래로서, 조정의 공덕을 찬양하고 왕조의 영속성을 기원하는 송축 내지 송도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데에는 별다른 이의가 없다.다시 말해 악장은 조선 시대 궁중에서 종묘제향때 부르던 송축가이며 궁중의 제전이나 연례 때 주악에 맞추어 부르던 가사이다. 시기를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조선 전기이

  • 고려속요의 율격 - 경기체가를 중심으로
  • 일관성을 찾아볼 수 없는 형으로서 다만 제5행에 반복구가 있다거나 여타 행에 “~景긔엇더ᄒᆞ니잇고”의 뜻을 가진 말이 붙어 있는 것으로 규정한다.3. 속요 율격의 이론 손종흠, 「속요율격의 이론」, 『열상고전연구』 34, 2011, 143~152쪽.1) 名의 개념과 구성원리언어에서 음절이 모여 구성되는 것으로 분리하여 자립적으로 쓰일 수 있는 말인 단어와도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名’은 주어와 목적어 등이 될 수 있는 명사, 대명사, 수사 등과 그

  • [한국고전문학] 쌍화점 고찰
  •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고, 본 발표조의 생각을 피력해보고자 한다. 2. 고려속요(高麗俗謠)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의 토대를 이루는 고려속요의 특징을 살펴보아야 한다. 고려속요는 ‘속된 노래’ 라고 바라볼 때, 을 비롯한 고려속요들을 ‘남녀상열지사’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본 발표조는 고려속요를 조사하면서 기존의 연구와 더불어 이와 대립되는 고려속요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2-1. ‘고려속요(高麗俗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