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메론`에 대한 작품분석 및 나의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1페이지에서 2페이지 중반부까지는 작가와 작품소개를, 2페이지 중반부터 3페이지 중반까지는 작품의 내용을 분석하였습니다. 3페이지 중반이후로 5페이지 중후반까지 독후감을 서술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1. 저자 ‘보카치오’와 작품의 소개

2. ‘데카메론’의 작품내용 분석

3. ‘데카메론’에 대한 나의 독후감
본문내용

1. 저자 ‘보카치오’와 작품의 소개
단테, 페트라르카와 함께 3대 인문주의자 보카치오는 서정시, 서사시·장편소설·단편소설 등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했다. 단테의 『신곡』에 비해 『인곡人曲』이라 불리는 『데카메론』의 저자 보카치오는 1313년에 이탈리아 피렌체 근처 체르탈도에서 태어났다. 유년시절을 어머니와 함께 파리에서 보내다가 어머니가 죽자 아버지가 있던 피렌체에 가서 살았다는 설이 있다.
1321년에 단테가 죽었을 때 보카치오는 8세였으며 가정교사로부터 읽기와 쓰기를 배웠다. 이 교사가 열렬한 단테 숭배자였으므로 어릴 때부터 말년에 피렌체 시의 요청으로 『신곡』을 강의하게 되었을 때까지 중세 최대의 문학자는 단테였다. 보카치오는 남달리 총명하여 어릴 때부터 시를 지었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자기 직업을 잇게 하기 위해 보카치오가 12세가 되자 상업술을 가르칠 목적으로 나폴리로 보냈다. 문화의 중심지인 나폴리에서 보카치오는 정서적 생활에 반해 상업술 공부를 포기하고 문학 공부에만 전념했다. 1333년의 부활제 전야, 그는 나폴리의 로베르토 왕의 딸인 미모의 마리아를 만났다. 첫눈에 마리아를 사랑하게 된 그는 일생을 통해 그녀를 잊지 못했다. 그는 작품 속에서 늘 피아메타라는 이름으로 마리아를 그리워하고 찬양했다.
1350년 부친이 세상을 떠난 후, 그는 피렌체 공화정부로부터 극진한 대우를 받아 중요한 외교관 직책을 맡기도 했다. 이때 그는 로마 교황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의 황제와 황후 등을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이 동안에 그가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인문주의의 창시자인 페트라르카와 친교를 맺게 되었다는 점이다.

『데카메론』은 1348년에서 1353년에 걸쳐 집필되었다. 이 작품이 발표되자 문단의 반응은 냉담했으나 민중으로부터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작품은 곧 외국에까지 퍼졌고, 거리의 변사들까지도 이 이야기를 늘어놓을 정도였다. 인쇄술도 없고 종이도 귀한 시대에 설화형식의 단편소설이 퍼진 것이었다.
1348년 피렌체에서 괴질 페스트가 만연하여 수만 명의 시민이 죽어갔으며, 부유층은 말할 것도 없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른 곳으로 피신해야 할 형편이었다. 환자와 미처 피신하지 못한 빈곤한 사람들 이외에는 사람의 그림자를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었다. 보카치오 또한 그때 아버지를 잃었으나, 그 자신은 나폴리에 머물러 있었으므로 재난을 모면할 수 있었다.
그는 평생 잊혀지지 않을 그 참담한 광경을 배경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cial***
    (2007.06.03 16:28:40)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통합교육 수업지도안
  • 에서 인기가 더 높다. 배경이나 등장인물들이 중세 서양을 나타낸다. 전혀 다른 문화와 풍습에서 살아 온 동양에서 인기가 더 높다.5. 환타지 소설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자신이 소설 속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한번에 읽어야 한다. 머리 속에 영상을 떠올리며 생동감 있게 읽어야 한다.-환타지에 대한 기본 상식을 갖고 읽는다. 환타지의 특성을 알고 읽으면 이해가 쉽고 상 상력도 배가된다.6. 마법사와 마녀에 관한 용어 및 마법도구*Wizard : 1) 남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의 특징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세계의 교육선진국들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 강조하고 있다. 2)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도모하여야 할 필요성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에 대한 화제로 독서 의욕을 고취시킨다.(3) 연구자의 미국, 캐나다 해외연수 시 경험했던 외국 학생들의 교육과정 및 독서실 태에 대한 비디오테이프, 사진 등의 자료를 제시하여 생생히 보여주고 들려줌으로 써 독서 의욕을 자극시킨다.(4) 관심을 가질 만한 새로운 읽기자료를 찾아내어 제시함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다.(5) 교내 영어 말하기 대회, 백일장, 시화작품 발표회 ,독후감 발표대회, 우수 독서일 기장 대회, 가족 독서신문 대회,

  • 사회복지실천모음0
  •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의 내용이나 줄거리를 요약해서 적은 것이 아니다. 어디가지나 책을 읽고 난 뒤의 마음의 움직임을 현실에 비추어 솔직하게 적은 것이 독후감이다. 책의 내용을 마음속에 받아들여 깊이 이해하고 내용에 대한 자기의 생각이나 비판을 새로운 이야기로 쓰는 것이다. 따라서 그렇게 쓰자면 먼저 책을 읽을 때, 내용과 줄거리를 따지면서 읽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나 교육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아울러 학교나 다른 교육기관을 네트워크 화하여 학습자에게 개별적인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수준에 맞는 피드백과 학습자 모두에게 진단 기록을 제공하는 통합학습 시스템(ILS: Integrated Learning System)으로 보다 넓은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는 평생교육의 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그러나 많은 원격교육 시스템이 개발되어 있으나 현재 개발 및 활용하고 있는 웹 기반 원격교육 시스템에 대한 비교 분석이 제대로 이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