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문장구조] `는데`의 의미기능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기동 ‘연결어미 -는데의 화용상의 기능’
<설명 - 배경설정의 기능>
1) 도입
2) 단언
3) 묘사
5) 약속
★ 배경 설정의 제약
<설명 - 원인 설명의 기능>
Ⅲ. 이창덕 - ‘는데’의 기능과 용법
1) ‘는데’ 기능의 활용
Ⅳ. 종결어미로서 기능하는 ‘는데’에 대한 논의점
♠ 이창덕 ‘는데’의 기능과 용법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는데’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결과에서는 ‘는데’가 상황이나 배경을 설명하기 위한 형식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국어에는 많은 연결어미가 있는데, 특히 ‘는데’의 경우는 의미가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에 실제 담화 상황에서 어떻게 ‘는데’가 사용되는가에 대한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는데’의 기능과 용법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는데’는 일반적으로 설명과 대조, 이유를 나타낸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할 때 크게 연결어미와 종결어미로서 문장에서 그 기능을 한다. 연결어미로 사용될 때는 두 개의 절을 연결시키며, 종결어미로 사용되었을 경우는 문장의 위치가 어말에 놓이면서 문장을 끝맺게 된다. 종결어미의 경우 연결어미가 문장마지막으로 위치가 자리 잡히면서 그 기능이 종결어미로 굳어진 것으로 보인다. 종결어미로 사용되는 ‘는데’를 연결어미로 문장에서 절과 절을 연결시키는 것으로 복원시킬 수는 없다.
‘는데’는 텍스트나 담화상황에서 사용되었을 때 다양하고 많은 의미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명확하게 분류화 되어 있지는 않다.
선행연구들에 나타나 있는 ‘는데’의 의미를 살펴보면, 이기동(1980,1993)은 화용론적인 기능을 밝혀 배경설정소라 제시하였다. 서정수(1973,1994)는 ‘는데’를 상황접속소라 하여 설명 상황, 대비 상황, 제시-제의 상황, 함축 상황으로 나누어 논의하고 있다. 남기심-고영근(1987)에서는 어떤 일의 배경, 이주행(1989)에서는 ‘어떤 주체의 행위나 상태가 화자의 기대에 어긋나거나 맞섬’으로, 이창덕(1994)에서는 상황관리 접속어미로 기능과 의미를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용예, 1999, the Korean connective nuntey in conversational discourse journal of pragmatics 31, 191-218
서정수. 1973. ‘-ㄴ/는데’에 관하여. 국어국문학 61. 국어국문학회.
서정수 1994, 국어문법. 뿌리 깊은 나무.
이기동. 1980. The Pragmatic Function of the Connective nuntey. 언어 5-1. 한국언어학회
이기동. 1993. A Korean Grammar. 한국문화사.
이기동. 1979, 연결어미 '는데'의 화용상의 기능, 인문과학 40-41, 서울:연세대학교
이주행. 1989. 국어 어미의 의미 (Ⅰ). 제효이용주박사회갑기념논문집. 도서출판 한샘.
이창덕. 1994. ‘-는데’의 기능과 용법. 텍스트 언어학 2. 도서출판 박이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