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중요성과 유아대상 교육 TV Program의 관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1. 유아 교육의 의의---------------------------3
2. 유아 교육의 중요성-------------------------5
3. 대중매체와 유아 교육------------------------7
Ⅱ. 본론------------------------------------8
1. TV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기본 의의---------------8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프로그램-----------------10
3. 해외 유아 교육 프로그램---------------------12
4. 인기 유아 프로그램의 예---------------------13
5. 유아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14
Ⅲ. 결론------------------------------------16
본문내용
유아 교육 중요성과
유아대상 교육 TV Program의 관련성

Ⅰ. 서론

1.유아교육의 의의

1)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 왔다. 오늘날도 역시 나라나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약간씩 다를 것이다. 그러나 선진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보편적인 대상 연령은 아동이 모태 속에 자리잡는 순간부터 8세까지의 아동이다.
우리 나라는 유아교육이 0세에서 8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는 세계적인 추세와는 상당한 거리를 보이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은 유아교육과는 별개의 교육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완전히 분리된 교육기관에서 상이한 교육 방법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간의 연계성 결여 문제는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본다.

2) 유아교육의 개념
① 협의의 개념
(가)보육
보육은 아동을 맡아서 돌보아 주고, 심신을 보호해 주고,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가리킨다. 따라서 교육은 보다 적극적으로 아동의 행동 변화를 유도해 나가는 활동이고, 보육은 소극적인 자세로 아동의 기본적인 요구에 부응해 주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나) 조기 재능 교육
영재 교육, 조기교육, 예체능 교육 등이 이 조기 재능 교육에 해당되며 우리 나라의 경우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바로 이러한 유아교육의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 너무 어릴 때 부모의 요구에 의해 배우게 되면 유아는 거부감과 저항감부터 느끼게 되며 자신이 수동적으로 끌려가는 입장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에 오히려 그 분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기 쉽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위생] 여자 고등학생들의 구강보건의식과 구강관리 및 교육방법
  •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유무, 치과검진기간 간격, 충치 경험률 등을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구강보건의식수준, 잇솔질 시기, 잇솔질 행위에 관한 인식 및 행동변화 등 각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 과A. 현황1. 구강보건교육의 경험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경험률을 조사한 결과, 구강보건교육을 받아본 학생은 36.1%, 받아보지 못한 학생은 63.9%를 차지하여 구강보건교

  • [유아교육] 놀이, 부모교육, 지능에 대해서
  • 유아교육적 의미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곧 생활이며,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이다. 잠자고, 먹는 시간이외에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로 보내는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의 역할은 매우 크다. 놀이의 중요성은 이미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연구되어 왔다. 로크(Locke)와 루소(Rousseau) 같은 저명한 철학자에 이어 프뢰벨(Frobel)과 몬테소리(Montessori)는 놀이를 교육활동으로 규정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유아교육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다(정정진, 1995).구미 선진국에서는 특수 유아교육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 요청되던 중 1994년 1월 특수 유아교육을 강화한 특수교육 진흥법 개정령이 공포되었다. 이 법 제 5조에 특수 교육 대상자에 대한 유치원 과정의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라고

  • [유아교육] 유아 환경교육
  • 교육 ************************************************************* 74) 독일의 환경교육 *************************************************************** 85) 일본의 환경교육 *************************************************************** 86) 스웨덴의 환경교육 ************************************************************* 87) 북한의 환경교육 *************************************************************** 8● 유아환경교육 ****************************************************************** 91) 유아환경교육의 중요성 ********************************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Ⅰ.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1. 비품 및 교재ㆍ교구의 개념 이영자ㆍ권영례(1997),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창지사, p.181교구와 비품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분류해 보면 교구는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활동에서 활용되는 기구를 의미하며, 비품이란, 책상, 의자, 선반, 컴퓨터, 시청각 기기 등 교수 학습에 쓰이는 설비 및 갖추어 두어야 할 물품에 대하여 사용되는 용어이다. 어린이들이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