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신사] 명 청 시대 신사의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역할과 특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신사의 사회적 특권
● 신사의 경제적 특권
● 신사의 특권적 지위이용
● 신사의 사회․ 경제적 역할
● 신사의 사회․ 경제적 역할이 가지는 성격에 관하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신사의 사회적 특권
신사들은 명대와 청대에 걸쳐 사회의 지도적인 집단을 형성했다. 이 사실은 지방의 수령들을 위한 여러 가지 지침서에서 등장하는 사례를 통해 확인된다. 그 사례를 통해 확인되는 사실이란 관료들이 신사를 중시했고, 신사를 일반 평민들과는 다른 대접을 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사들은 지방관과 동등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신사가 평민들과는 달리 관리들과 거의 자유스럽게 접촉이 가능했으며, 관리를 방문할 때도 신사는 평민들과 같은 특유의 굴욕적인 예절을 지킬 필요가 없었다는 것에서 그런 점은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다.
신사의 특권적 지위는 형식적인 것에서도 표출되고 있다. 특별한 호칭 존경과 경의를 표하기 위해 평민들은 모든 관리들을 ‘대노야(大老爺)’라 불렀고, 관위나 관호를 가지고 있지 않는 거인, 공생, 생원, 감생 등과 같은 신사들을 ‘노야(老爺)’라 불렀다.(신사들 사이의 호칭은 거인, 생원 등과 같은 각자의 호칭이 사용되었다.)
․ 장식․ 정대(頂戴: 모자의 단추) 관리나 신사들은 지위를 나타내는 외적표시의 하나로, 모자에 금단추를 달았다. 예를 들면, 1품관의 관리는 상단부에는 루비가 박혀 있고 그 중앙부에는 진주가 장식된 꽃모양의 금단추를 조관(朝冠)에 달았다. 진사, 거인, 공생 등은 무늬없는 금단추를 달았으며, 하층신사인 생원과 감생은 무늬없는 은단추를 달았다.
그리고 의복 의복에서도 차이가 나타나, 1품관의 관리는 아홉 마리의 이무기가 그려진 조복을 입었고, 학위소지자는 푸른색의 띠를 두른 검은 도포를 입었다.
등 갖가지 외형적인 면에 있어서 관리와 마찬가지로 평민들과는 다른 모습을 취하였으며 특별한 의식이나 예절 등도 신사들의 지위가 지니고 있는 권위를 강조하는 존재들이었다. 이와 같이 특별한 모자나 의복 이외에도 그들 신사만이 착용할 수 있는 많은 장식들이 있었는데 능라, 아름다운 장식, 말안장이나 고삐의 장식 등뿐만 아니라, 담비, 여우, 스라소니 등의 가죽도 신사들만이 사용할 수 있었다.
, 아무리 부유해도 평민은 관․ 조복은 말할 것도 없고 그러한 화려한 물건들을 사용할 수가 없었다. 그리고 이 규정을 어겼을 경우 처벌되었다.
신사가 지닌 공적인 특권의 하나로, 특정의례에 참가할 수 있는 배타적인 권리가 있었다. 한 집안 에서 제사를 지낼 때에도 신사는 그 집안의 지도자로서 대접을 받았고 어떤 가문에서는 제사를 행할 때 그 의례를 집행할 수 있는 사람을 신사로 제한하였다. 만약에 어떤 신사가 이와 같은 권리를 평민에게 양보했을 경우, 그 신사는 신사의 지위를 욕되게 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조상에 대한 예의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 신사만이 참석할 수 있는 의식 이외에도 마을 모든 사람들이 참석하는 연회나 의례에서조차 신사들은 특별한 좌석에 앉았다.
신사들의 지위는 청률(淸律)․ 포고문․ 관례(慣例) 등에 실린 형벌과 소송절차에 관한 특별법 조항에 규정됨으로써 더욱 공고해졌다.
- 참고문헌
-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講座中國史Ⅳ』1989 中「明˙淸時代의 國家權力과 紳士」
張仲禮 지음, 金漢植 外 옮김. 『中國의 紳士』中 「신사의 구성과 성격」
자료평가
- 좋은자료네요 신사에대해서확실히이해가가요
- ektha9***
(2013.10.21 20:34: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