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부모교육] 장애아 가정의 자녀교육에 관한 논의와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 가정의 전반적인 사항과 장애아 가정에서 필요한 가족과 형제,
부모에게 필요한 양식들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했으며,
불필요하게 page 만 늘이지 않았습니다.

레포트 및 과제의 형식에 충실했으므로 많은 도움이 되시기라 믿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 론
1. 일반적인 부모의 역할
2. 장애아 부모의 역할
3. 부적절한 부모 반응과 형제에 미치는 영향
1) 부적절한 부모의 반응
2) 형제에 의한 분담
4. 장애아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
5. 장애아동의 가정지도

Ⅲ. 장애아 부모의 대처방안
1) 장애아 부모의 갈등
2) 장애아 부모의 대처방안
본문내용
Ⅲ. 장애아 부모의 대처방안

1) 장애아 부모의 갈등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가 장애아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을 때부터 이를 사실로 받아들이기까지 부모가 보이는 반응과 심리적 갈등과정은 매우 다양하다. 이들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심한 정신적·육체적 갈등으로 인해 현실을 왜곡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이 이들을 적절히 도와주기 위해서는 심리적 갈등과정을 정확이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애아동의 부모가 경험하게 되는 심리적 갈등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면, 처음에는 자녀가 장애아라는 사실에 대해 충격을 받고 이를 부정하려 하지만 이러한 갈등을 시작으로 자녀의 장애를 인식하고 수용하며 적절히 대응하는 단계까지 이르게 되는데 이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이러한 부모의 심리적 갈등과정을 교사들이 이해하는 일은 장애아동의 보육효과를 증대시키는 데에 중요하게 작용할 뿐만 아니라, 장애 영·유아의 부모를 보육활동에 참여시켜 이들의 도움을 교육에 활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므로 교사는 부모들이 장애아동의 심리적 측면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자녀에 대해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일깨워 주어야 한다.

2) 장애아 부모의 대처방안

장애 아동이 가진 장애의 형태는 여러 가지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와 대처방안이 필요하다. 장애아동은 부모와 가족의 끊임없는 보호와 헌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가족들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부모들은 자신들을 위해, 그리고 자기 발전이나 직업을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극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고통을 겪는다. 여기에서는 부모들이 이러한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중략)
참고문헌
『부모교육 - 사랑, 결혼, 부모』
이경화,성영혜,윤석희,이신동 지음 학문사 1999/08 출간

『학교와 사회복지 - 학교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홍순혜,김혜란,김기환 지음 학문사 1999/01 출간

김정옥 외 공저 (1999) ‘새로보는 결혼과 가족’
박병호 공저(1996). ‘한국 가족정책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부모의 지위와 역할, 그리고 사회의 변화2) 보육에 대한 정부 보조금 신청 절차3) 보육 정책의 결정과 관련된 집단7. 보육 정책의 평가 ( 보육 정책에 대한 만족도)8. 보육 정책 비교1) 선진복지국가와 제 3세계2) 복지정책모형(정책결정에 관한 이론적 틀)9. 보육 정책의 과제1) 보육주체와 대상2) 보육프로그램3) 보육재정4) 보육행정결론: 보육 정책에 관한 보고를 마치며.현대사회에서 자녀 양육을 부모가 전적으로 책임지기가 어려워지면서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로 성인의 보호권 안에서 안전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조직된 서비스로 정의하여 부모역할의 보완의 개념으로 보았다. 그러나 시대가 급변하면서 대중사회의

  • [아동심리] 성장 배경에 따른 양육 방식의 차이와 올바른 양육 방식
  • 유아의 양육 및 교육에 관한 최근의 이슈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얼마 전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켰던 혼혈아와 입양아가 부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두 주제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각 영유아들이 처한 특수한 환경에 맞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초점을 맞추었다. 위의 두 사안 역시 광의 개념의 장애아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장애아에 관한 조사는 포괄적으로 결론에서 언급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우리는, 유아교육학에서만 논의되어져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교육기관 중 자폐아동만을 위한 교육 기관은 거의 없고 대부분 다른 장애아동들과 함께 교육되고 있는 현실이다. 올해 발표된 우리나라 특수 교육법의 최종 개정안에서도 장애 아동의 의무교육에 대한 사항이 누락되어 앞으로 자폐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의 정신적 경제적 부담이 계속되어질 것이다. 따라서 자폐아동의 보호 및 교육에 있어서 부모 및 가정의 역할은 더욱 크게 부각되었고, 자폐아 부모들 스스로가 자녀 양육과 함께 교육과 치료적 접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근본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접근의 일환으로 생태중심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과 대상1) 본질적 개념임재택은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