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음반시장의 현황과 저작권 갈등사례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음반 시장이 확대 됨에따라 무료음원 서비스 사이트와 음반제작사 및 제작자간에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외국의 성공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앞으로 국내의 디지털 음반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고 논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디지털 음반의 개요와 특징
1) 디지털 음반이란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3) 디지털 음반의 장점

2.세계 음반산업의 현황
1) 실물 음반산업의 현황
2) 디지털 음반산업의 현황

3.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1) 실물 음반산업의 현황
2) 디지털 음반산업의 현황

4.국내 음반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1) 음반산업의 제작구조 및 유통구조의 한계성
2) 불법 복제음반의 실태와 저작권 문제

5.국내 디지털 음반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실태 및 외국사례 분석
1) 국내 디지털 음반의 저자권 문제에 대한 논란
2) 국내 p2p와 스트리밍을 통한 무료 음원제공 사이트의 문제
3) 외국의 디지털 저작권분쟁 성공사례

6.국내 디지털 음반산업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서론
국내 음반업계는 통신망을 이용한 음반판매(MP3 파일 등)와 관련해서 인터넷이 앞으로 음반판매를 주도할 새로운 시장이라는 것에 이의를 달지 않는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 음악만을 다운 받거나 음반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희귀 음반 구입도 가능하며, 최신 음반이 아니거나 소매점이 비축하고 있지 않은 음악목록에의 접근도 가능하다. 그리고 향후 디지털 배급이 확산되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같은 고속 전자 통신망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다운로드 되는 디지털 버전의 노래를 전자우편으로 신청하여 구입할 수 있게까지 될 것이다. 향후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음반의 새로운 유통방식은 가히 혁명적인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털 유통방식은 파일형태로 유통되는 것이기 때문에 CD와 같은 기존의 음반상품 물류시스템과 결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음반의 디지털 유통방식은 LP에서 CD로 이행했듯이 순조롭게 이전되기보다는 기존 유통구조와는 다른 새로운 유통구조를 형성하게 되며 이 때문에 이를 둘러싼 이해관계의 갈등이 증폭될 수 있다. 또한 MP3파일을 음악으로 재생시키는 기기인 휴대용 MP3 플레이어 등의 음악관련 제조업의 성장을 촉진시키면서 여타 산업분야에 파급력도 커지게 되어 음반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문제점도 따르고 있으며 현재도 무료 음악제공 서비스 사이트들과 음반업체들간의 치열한 공방이 일어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국내외 디지털 음반산업의 현황과 외국에서의 디지털 음반 저작권 분쟁에서 성공한 사례분석 등을 통해 국내 디지털 음반 저작권 문제 극복을 통한 디지털 음반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하려고 한다.

Ⅱ.본론
1.디지털 음반의 개요와 특징
1) 디지털 음반이란
현재인터넷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디지털음반 즉, MP3 파일이란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음악 CD를 약 1/12 수준으로 압축한 파일로 CD나 테이프와는 달리 음질의 손상이 없이 반영구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획기적 기술집약 음반이다.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참고문헌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현대음악-대중음악,「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이상만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이의주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이창현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개방전략과 현대화/ 임종인/ 산업연구원.
한․미․일 유통산업의 구조분석/ 임종인, 송세환/ 산업연구원.
음반산업에 대한 고찰/ 최지연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한국 음악산업협회 http://www.mia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P3] MP3의 개념, 기술배경, 시장규모와 MP3의 문제점 및 MP3로 인한 음반시장위축의 해결방안, 향후 정책 대응 방안 분석
  • 음반업체 현황Ⅲ. MP3의 개념정의 Ⅳ. MP3의 기술배경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2. 심리음성학3. MPEG 오디오 압축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Ⅴ. MP3 시장의 규모Ⅵ. MP3의 활성화1. 장기적 관점2. 단기적 관점1) 다양한 음악, 음악인 배양으로 대중음악의 질 고양2) 경쟁력 있는 음반제작사 및 음악 탄생Ⅶ. MP3의 문제점 Ⅷ. MP3로 인한 음반시장 위축의 해결방안1. 음원의 유료화2. 저작권법의 개정3. 음악산업 컨텐츠의 역량 강화Ⅸ. 디지털 유통의 흐름

  • 문화상품 유통정책- 국내음반산업 유통구조 및 개선방안
  • 및 개선방안목 차1. 국내음반 산업 유통가. 음반 유통의 의의 및 현황나. 음반 관련법 2. 세부 음반 산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가. 음반유통시장의 효율화를 위한 발전방향 나. 정보화를 통한 유통물류구조 개선방안다. 음반 디지털유통(MP3)의 현황과 정책대응 방향라. 국내음반산업 인력양성 방안마. 음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바. 2002년도 문화산업분야 지원계획사. 유통단지 조성4. 평가 및 해결방안 한국음반 시장의 평가와 개선방

  •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디지털음악산업, 디지털음반유통산업, MP3, P2P, 저작권문제의 현황, 문제점과 정책과제 및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
  • 디지털음악, 디지털음악산업, 디지털음반유통산업, MP3, P2P, 저작권문제의 현황, 문제점과 정책과제 및 대중음악 진흥 방안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 음악의 개념Ⅲ. MP3 기술배경1. 간단한 오디오 압축방식2. 심리음성학3. MPEG 오디오 압축4. 오디오 압축 알고리즘Ⅳ. 파일공유와 저작권의 갈등 배경 Ⅴ. 음반시장의 환경1. 음반시장 수익구조 분석2. 국내 음반업체 현황Ⅵ. 디지털 음악산업의 현황Ⅶ. 국내 음반시장의 현황과 문제점1. 작년도 국내

  • [신문방송]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해결책은 아닐 것이다.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주제작의 현황 및 의무외주 제작비율에 대한 논의와 함께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관계를 토대로, 바람직한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제 2절 연구 방법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연구를 정리하는 방법과 방송의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한 접근방법을 병행한다.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해 외주제작의 발전 모습을 알아보고, 그 문제점을 살펴 본 다음의 외국을 외

  • UCC 저작권과 ODR Online Dispute Resolution에 관한 연구보고서
  • 저작권 침해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UCC 저작권에 대한 구체적인 법규나 준거가 존재하지 않아 UCC 사업자, 이용자, 저작권자 간에 다양한 견해 차이를 보이면서 여러 가지 분쟁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UCC의 저작권의 개념과 분쟁사례를 살펴봄으로써 UCC 저작권의 본질을 이해하고 UCC 저작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ODR(Online Dispute Resolution)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Ⅱ. UCC 특성과 현황1. UCC 개념과 유형전통적으로 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