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에 관한 PPT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1.평가도구의 구비 조건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2.교육평가의 최근동향
준거지향 평가
프로그램 평가
정의적 평가
형성평가
메타평가
수행평가
본문내용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의 정도에 관한 것.
무엇(what)을 얼마만큼 충실하게 재고 있느냐의 개념.
준거의 개념이  수반됨.
1. 내용타당도(논리적 타당도)
    ① 의미: 평가도구가 평가하려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
가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측정하려는 타당도.
   ② 예: 성적검사, 지능-흥미-적성 검사
2.예언타당도
    ① 의미: 검사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
언 하느냐 와 관련된 타당도.
  ② 예: 입학시험 때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이후에도 계속 성적이 우수하면
입학시험은 예언타당도가 높은 평가가 됨.
3. 공인타당도
    ① 의미: 평가도구에 의해 밝혀진 행동특성을 제3의 어떤 행동준거와 비교함
으로써 타당도의 정도를 밝히려는 것.
   ② 예 : 새로 만든 영어 학력고사 X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학력고사 Y와
의 상관 관계를 따지는 것.
4. 구인타당도
    ① 의미: 한 검사가 정말로 의도하는 특성을 재어주고 있는가를 어떤 이론적
인 가설을 세워서 경험적으로 검증하거나 논리적으로 따지는 과정.
   ② 예: 교우관계 조사에서 점수가 높은 학생이 점수가 낮은 학생보다 친구가
많다는 추리를 규명하는 경우에 쓰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과정과 정책목표 및 평가
  • 제거해야 한다. 따라서 지방정부가 지역복지욕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그 기반이 되는 행․재정적 제도마련 및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범정부적 차원에서의 복지대책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수준에서 지역현실에 맞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간/공공의 파트너쉽에 기초한 다양한 노력들이 필요하며 이것이 제도적으로 보장되어야 한다. 이장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목표와 과정 및 평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론1장.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교육의 질 개선이라는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었던 것이다. 영국은 장차 모든 3세 4세 유아들이 하루 2.5시간은 무료로 보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펼치고 있다. 현재로서는 3세 4세 유아의 99%가 이런 무료 보육 혜택을 받고 있으며, 주당 16.5 시간 이상을 일하는 노동자 계층의 부모들은 보육에 드는 비용에 대해 세제 혜택의 형태로 지원 받고 있다. 영국은 하나의 나라인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다른 나라인 것

  • [교육학]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자구노력 방안Ⅰ. 서 론학교 교육의 성격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존재하는가? 우선, 교육 본연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과 교육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겉으로 드러나는 양상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지만, 교육현상은 너무나 많은 변인과 변인이 상호작용 하는 가운데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다라면서 이분법적 논리로 구분해서 생각하

  • [사회복지] 자활지원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자활지원사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 서 론최근 한국사회가 직면한 새로운 문제 중 하나는 근로빈곤층(working poor)의 급격한 증가와 그에 따른 사회적 충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실직이나 고용불안 그리고 사업실패 등의 이유로 갑자기 빈곤상태에 빠진 근로빈곤층은 무기력상태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을 위한 고용지원과 소득보장체계는 매우 미약한 실정이다. 취업능력이 미약한 근로빈곤층을 위한

  • [교육학, 교과교육론] [교육학]7장. 교과교육의 평가
  • 7장. 교과 교육의 평가 제 1절. 평가의 기능가. 사회적 기능 - 학생을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 학교의 평가적 기능은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중요한 일 중의 하나- 평가가 학생을 능력에 따라 선발하고 분류하는 기능만은 아님.예) 각자의 능력에 따라서 상급학교와 직업세계에 배치시키는 역할나. 순환적 기능 -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을 검토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능- 교육과정의 기본설계가 타당한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