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1 / 2019.12.24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 7장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평가에 관한 PPT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1.평가도구의 구비 조건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2.교육평가의 최근동향
준거지향 평가
프로그램 평가
정의적 평가
형성평가
메타평가
수행평가
- 본문내용
-
검사 또는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목적한 바를 얼마나 충실하게
측정하였는가의 정도에 관한 것.
무엇(what)을 얼마만큼 충실하게 재고 있느냐의 개념.
준거의 개념이 수반됨.
1. 내용타당도(논리적 타당도)
① 의미: 평가도구가 평가하려는 내용을 어느 정도 충실하게 측정하고 있는
가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측정하려는 타당도.
② 예: 성적검사, 지능-흥미-적성 검사
2.예언타당도
① 의미: 검사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이나 특성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
언 하느냐 와 관련된 타당도.
② 예: 입학시험 때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이후에도 계속 성적이 우수하면
입학시험은 예언타당도가 높은 평가가 됨.
3. 공인타당도
① 의미: 평가도구에 의해 밝혀진 행동특성을 제3의 어떤 행동준거와 비교함
으로써 타당도의 정도를 밝히려는 것.
② 예 : 새로 만든 영어 학력고사 X와 현재 사용되고 있는 영어 학력고사 Y와
의 상관 관계를 따지는 것.
4. 구인타당도
① 의미: 한 검사가 정말로 의도하는 특성을 재어주고 있는가를 어떤 이론적
인 가설을 세워서 경험적으로 검증하거나 논리적으로 따지는 과정.
② 예: 교우관계 조사에서 점수가 높은 학생이 점수가 낮은 학생보다 친구가
많다는 추리를 규명하는 경우에 쓰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