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학습지도안 및 이론적 근거 - Tyler의 이론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 학습지도안 및 이론적 근거
[ 체 조 - Tyler의 이론 적용 ]
1.학습목표와 대상
2.지도상의 유의점
3.교육적 특성 및 효과
4.본시수업의 전개
5.Tyler의 이론적 근거
6.평 가
7.마치는 글
1. 학습목표와 대상
1) 체조의 역사와 특성 등을 이해한다.
2) 체조의 동작을 정확하게 알고, 실시한다.
3) 체조를 통해서 운동 수행 능력 향상시키고 흥미를 유발시킨다.
4) 기타 - 체육에 대한 인식변화
*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2.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의 가장 큰 주안점은 바로 안전사고 예방이다. 99%의 학생이 학습목표를 정상적으로 수행했다고 하더라도 단 1%의 학생이 부상을 입는다면 그 수업은 의미가 없다. 수업 시 항상 보조자 또는 파트너가 같이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 운동에 필요한 기구 및 안전도구를 항상 갖추도록 한다.
또한 운동 수행 능력이 낮을수록 체육 수업에 흥미를 잃고,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런 학생들에게는 칭찬이나 격려를 통해서 동기부여를 제공하도록 한다.
(1) 준비운동을 통하여 신체의 각 부위를 충분히 풀어준 뒤, 체육활동에 임하도록 한다.
(2) 운동 수행시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3) 학생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한다.
(4) 승패보다는 운동방법 및 동작, 자세를 익히도록 한다.
(5) 학교내의 시설을 충분히 고려한다.
(6) 모든 동작을 해부학적, 역사적 지식으로 학습한다.
(7) 동작 연습시 개인차를 고려하여 능력별로 단계적인 교육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학교보건교육
  • 및 발달 상태 등을 고려하여 내용 선정⦁ 선정된 내용은 가장 최근 이론, 지식, 기술이어야 하며, 과학적 근거 있어야 함 ⦁ 사회문화적인 근거와 인간의 건강행위, 교육, 과학. 법 등에 근거하여 선정⦁ 내용의 범위와 깊이에 균형을 맞추어야 함⦁ 가능한 한 여러 현상에 적용될 수 있는 기본개념, 원리를 포함시키고 여러 가지 행 동 특성이 동시에 학습될 수 있도록 선정② 학습내용의 조직원리표. 2-1 Tyler의 조직의 원리(3가지 원칙)계속성⦁학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체육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하여 가장 포괄적인 수준에서 어떤 한 방향으로의 일관된 이론적 주장을 말한다. 교육철학 분야에서 말하는 본질주의, 항존주의, 실용주의, 낭만주의 등의 사조와 같은 수준에서의 체육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를 말한다. 그 동안 체육교육학자들에 의해 제시되고 널리 인정받아온 체육교육과정 사조들은 내용숙달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 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의 5개

  • [교육학] 교육과정-타일러
  • Tyler의 논리(rationale)로 발전하게 된다. 그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는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 조직, 평가가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각자의 목적에 맞게 지향하는 바가 있으며, 종합적으로 이 모형이 갖는 유용성과 장점도 많지만 비판이 제기된 면도 상당수 있다. 이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거치고 나면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따라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교육 평가론 레포트
  • 학습하기 전에 이루어지는 평가로 학생의 기초능력 전반에 대한 평가로 선수학 습 섭취상태를 파악하는데 이용※ 진단평가의 목적① 수업 시작되기 전의 예진적 활동 -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능력, 학습동기, 선수학습정도의 파악- 학습결손 유무에 대한 정보의 파악이 가장 중시되는 활동- 선수학습의 정도를 파악하는 출발점 행동의 진단 및 평가→학생의 기초 능력 및 기능보유여부 확인② 학습실패의 교육외적인 원인 파악- 수업과 직접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