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6학년 지리교육-북아메리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단원의 선정 이유

III. 문제점에 따른 재구성

IV. ADDIE에 따른 개발

V.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며
교통과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장소들 간의 상호 작용면에서 거리의 마찰 효과가 줄어들고 접근성이 증대된 것을 우리는 축소되는 세계라고 표현하고 있다. 더 이상 세계는 국경으로, 인종과 민족 혹은 정치, 경제, 종교적 특성으로 분리된 각각이 아니라 세계라는 하나의 메카니즘 속에서 움직이고 있다.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는 동심원적 구성이고 내용의 핵심과 범위는 학년별로 설정되어 있다. 3학년부터 우리 고장, 지역의 모습, 우리나라의 문화, 그리고 6학년에 이르러서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국가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 여러 지역의 자연적 인문적 특성을 배우고, 세계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게 된다. 현재 전 세계가 세계화, 정보화 추세에 있다는 것은 더 이상 새로운 지적이 아니다. 따라서 세계 교육은 보편적인 가치와 함양과 함께 이를 확대하여 국제적 이해와 협력 등의 기반이 되는 지식이라 보여진다. 즉 초등학교 수준에서 세계교육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할 뿐 아니라 앞으로 변화해갈 세계화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되며 세계화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세울 수 있게 된다.

II. 단원의 선정 이유
(1) 북아메리카에 대한 생소함
대륙별 국가에 대한 인지도를 보면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아시아나 유럽에 비해 북아메리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귀희,2005)

(2) 대륙과 국가의 위치적 관계가 잘못된 국가와 도시
기초 지식에 대한 부족으로 인해 학생들의 세계지리 그림은 해당 학년이 갖춰야 할 기본 수준보다 많이 떨어져 정확하지도 섬세하지도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즉 학생들이 200여개 나라들의 위치나 소속 대륙에 대해 잘 모르는 관계로 세계지도를 그리는 능력은 가장 초보적인 단계에 그쳤고 비교적 정밀하게 그리는 학생들은 극히 드물었다. 교육과정 속에는 암기나 이론 위주의 세계지리 학습보다는 전체적인 지도나 지구본등을 중심으로 한 시각적이고 입체적인 자료가 풍부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초등학생의 세계 지역 인지 특성과 지리교육의 시사점 연구. 이귀희(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세계 지리`교육2 수업시연, 수업지도안
  • 북아메리카러시아가 미국에 판 보배, 알래스카멕시코 고추가 한국 고추보다 맵나요?왜 붉은 단풍잎이 캐나다의 상징이 됐나요남아메리카브라질 사람들은 왜 그렇게 축구를 잘할까요?베네수엘라는 왜 미인의 나라라고 불리나요지구 제1의 고도는 어느 섬?콜롬비아 커피는 왜 유명한가요?오세아니아어째서 호주는 최대의 양모산지가 되었을까?호주 원주민은 부메랑이란 무기를 왜 만들었을까요?뉴질랜드의 하나의 의식이었던 번지점프호주

  •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6학년의 `정보화, 세계화 속의 우리` 수업지도안
  • 북아메리카 순서입니다. 모든 일정은 지금 뽑은 순서대로 진행되며 특히 대통령 선출을 위한 후보번호이기도 하니 잘 기억해 두세요.그리고 발표자는 항상 깃발을 들고 나와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선거 진행을 맡은 강수지입니다. (1)-안녕하세요. 저는 투표함 관리 및 개표담당자 곽태종입니다. (2)-안녕하세요. 저는 개표상황기록자 김형입니다. (3)-네, 시작해도 됩니다.-(대표 1인씩 앞으로 나와 순서 막대를 뽑아 순서를 정한다.)3´(자) PPT자

  • 초등 6학년 사회 교수학습 과정안-음식으로 세계 만나기
  • 수 있을까요?Ⅵ. 참고자료1. 참고 문헌박인현(2012). 유능한 교사를 위한 사회과 교육-이해와 실천. 서울: 교육과학사김경자(2000).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교육과학사김경자, 온정덕(2011). 이해중심 교육과정. 서울: 교육아카데미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사회 교과서 6-2.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사회 교사용 지도서6-2.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이대부초 6학년 선반 미술 수업 중 ‘전통의상 디자인하기’ 작품사진

  • 현재의 교과서 실험관찰 교사용 지도서의 문제점 및 개선 발전안
  • 초등학교에서도 언급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ppt를 통해서 상동기관의 의미와 예를 자연스럽게 발견하도록 한다.활동3. 멸종동물을 지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천해본다. 사람의 손에 의해 키워지다가 지리산에 방사된지 1년 만에 죽음을 맞은 반달가슴곰 반순이 이야기를 들려 준 후 생명의 소중함을 알게 다함께 살아가는 환경을 만듦이 중요함을 깨닫게 한다.* 반순이 입장이 되어 일기 쓰도록 한다.반순이에게 편지를 보내도록 한

  • 우리나라와 영국, 캐나다의 전반적인 교육 비교
  • 초등 학교 나이 : 5세~7세 (Infant school), 7세~11세 (Junior)* 대다수 초등 교육 기관의 학생수: 100~300명 사이 * (교사대 학생간의 비율 1:22-공립 학교, 1:15-사립학교)학기: 3학기제●1학기: 9월 1일 ~ 12월 20일경●2학기: 1월 초순 ~ 부활전 직전 (3월 말경)●3학기: 부활절 직후 ~ 7월초순학기 중 방학(약7일~10일)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학교 생활 (사립 학교 기준) : 최고 16명 정원 기준으로 정규 시간표에 따라 오전에는 수학, 영어, 역사, 지리, 과학, 외국어(라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