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진건 생애와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언
Ⅱ. 현진건의 생애
1. 빙허의 출생
2. 良家의 후손
3. 반려자 순득(順得)
4. 사회활동과 문학의식
(1) 기자와 작가
(2)日章旗 抹殺 事件(일장기 말살 사건)
5. 죽음 그 이후
Ⅲ. 작품세계
1. 초기소설
(1).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사랑- 희생화
(2). 자아와 사회의식의 편협성- 타락자(墮落者)
2. 중기소설
(1) 할머니의 죽음
(2) 불
(3) B 사감과 러브레터와 私立精神病院長
(4) 고향(故鄕)
3. 장편소설
(1) 새로운 세계와 조국-「赤道」
(2) 시대상황과 역사의식- 「無影塔」
(3) 미완성 역사소설: 「웃는 포사」,「흑치상지」,「선화공주」
Ⅳ. 기법과 표현 언어
Ⅴ. 서술자의 존재
Ⅵ. 결어
- 본문내용
-
Ⅰ. 서언
한국 신문학사에서 빙허는 사실주의를 본궤도에 올린 공적으로 그 위치가 확보되어 있다. 이것은 이미 통설로 별반 이의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빙허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평가를 합리화시키거나 확인하는 결말로 맺어져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행적과 시대 상황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내용을 중시하여 민족 수난의 대변자로서의 민족주의적 성격이 높이 평가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각을 조금만 달리해서 보면 빙허의 사실주의가 심오한 비판 정신에 입각한 것이라기보다는 현실 반영적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어느 정도 수용하는 자세로 문제 제기에만 그친 정도라고 말하고 있는 의견도 있다. 또 그의 사회에 대한 인식 차원 역시 그리 철저한 바가 되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에 대한 유연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할 것임을 미리 밝혀 둔다.
현진건은 1900년에 대구에서 출생하여 1943년 해방을 맞기 두 해 전에 서울에서 타계하였다. 그의 처녀작인「희생화」가 발표된 것이 1920년 이니까, 그가 작품 활동을 한 시기는 1920~1940년대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의 중요한 작품들이 대부분 1920년대에 쓰여졌으므로 그는 20년대의 작가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1920년대의 한국 식민지 사회는 3ㆍ1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 활동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자유를 주는 척 하면서 그들의 식민 정책을 합법적으로 추진하려고 한 소위 위장문화정책의 시기에 처해 있었다. 그런데 이 시기의 작가들의 세계관은 현실을 망각하거나 도피하여 유미세계에 탐닉하려는 유형, 현실과 자신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비판하려는 유형, 그리고 사회 현실을 계급 의식적인 이데올로기로 해석하려는 유형의 세 가지로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유형에 속하는 작가로서 김동인을, 둘째 유형에 속하는 작가로서는 염상섭, 현진건을, 셋째 유형의 작가들은 최학송, 박영희, 김기진, 한설야 등을 들 수 있다.
현진건은 그 문학적 기법도 사실주의적인 것이었으며 그의 작품 내용도 대부분 빈곤, 사회적 모순, 지식인의 고뇌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한 작가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동아일보 사회 부장으로서 세칭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되어 1년간의 옥고를 치루기도 하였으며, 그의 미완성 장편소설인 ‘흑치상지’가 연재 도중 일제의 검열 당국에 의해 중단된 일도 있었다.
- 참고문헌
-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태학사, 2000.
현길언, 현진건-식민지 시대와 작가 정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신희교, 현진건의 초기소설 연구-주인공의 현실대응을 중심으로-, 민족어문학회, 1989
신동욱, 『현진건연구』-「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 인식」, 새문사,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