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진건 생애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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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현진건의 생애
1. 빙허의 출생
2. 良家의 후손
3. 반려자 순득(順得)
4. 사회활동과 문학의식
(1) 기자와 작가
(2)日章旗 抹殺 事件(일장기 말살 사건)
5. 죽음 그 이후

Ⅲ. 작품세계
1. 초기소설
(1). 근대적 자아의 각성과 사랑- 희생화
(2). 자아와 사회의식의 편협성- 타락자(墮落者)
2. 중기소설
(1) 할머니의 죽음
(2) 불
(3) B 사감과 러브레터와 私立精神病院長
(4) 고향(故鄕)
3. 장편소설
(1) 새로운 세계와 조국-「赤道」
(2) 시대상황과 역사의식- 「無影塔」
(3) 미완성 역사소설: 「웃는 포사」,「흑치상지」,「선화공주」

Ⅳ. 기법과 표현 언어

Ⅴ. 서술자의 존재

Ⅵ. 결어
본문내용
Ⅰ. 서언
한국 신문학사에서 빙허는 사실주의를 본궤도에 올린 공적으로 그 위치가 확보되어 있다. 이것은 이미 통설로 별반 이의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빙허에 관한 연구는 이러한 평가를 합리화시키거나 확인하는 결말로 맺어져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행적과 시대 상황의 반영이라는 점에서 내용을 중시하여 민족 수난의 대변자로서의 민족주의적 성격이 높이 평가되기도 한다. 하지만 시각을 조금만 달리해서 보면 빙허의 사실주의가 심오한 비판 정신에 입각한 것이라기보다는 현실 반영적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어느 정도 수용하는 자세로 문제 제기에만 그친 정도라고 말하고 있는 의견도 있다. 또 그의 사회에 대한 인식 차원 역시 그리 철저한 바가 되지 않는다고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에 대한 유연하고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할 것임을 미리 밝혀 둔다.
현진건은 1900년에 대구에서 출생하여 1943년 해방을 맞기 두 해 전에 서울에서 타계하였다. 그의 처녀작인「희생화」가 발표된 것이 1920년 이니까, 그가 작품 활동을 한 시기는 1920~1940년대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의 중요한 작품들이 대부분 1920년대에 쓰여졌으므로 그는 20년대의 작가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1920년대의 한국 식민지 사회는 3ㆍ1운동 이후 일제가 문화 활동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자유를 주는 척 하면서 그들의 식민 정책을 합법적으로 추진하려고 한 소위 위장문화정책의 시기에 처해 있었다. 그런데 이 시기의 작가들의 세계관은 현실을 망각하거나 도피하여 유미세계에 탐닉하려는 유형, 현실과 자신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비판하려는 유형, 그리고 사회 현실을 계급 의식적인 이데올로기로 해석하려는 유형의 세 가지로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유형에 속하는 작가로서 김동인을, 둘째 유형에 속하는 작가로서는 염상섭, 현진건을, 셋째 유형의 작가들은 최학송, 박영희, 김기진, 한설야 등을 들 수 있다.
현진건은 그 문학적 기법도 사실주의적인 것이었으며 그의 작품 내용도 대부분 빈곤, 사회적 모순, 지식인의 고뇌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의식이 강한 작가이었음이 분명하다. 그는 동아일보 사회 부장으로서 세칭 ‘일장기 말살사건’에 관련되어 1년간의 옥고를 치루기도 하였으며, 그의 미완성 장편소설인 ‘흑치상지’가 연재 도중 일제의 검열 당국에 의해 중단된 일도 있었다.
참고문헌
현길언, 문학과 사랑과 이데올로기, 태학사, 2000.
현길언, 현진건-식민지 시대와 작가 정신-,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신희교, 현진건의 초기소설 연구-주인공의 현실대응을 중심으로-, 민족어문학회, 1989
신동욱, 『현진건연구』-「현진건의 소설과 그 시대 인식」, 새문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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