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에 대하여 - 논증의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증에 대하여
차례
논증의 정의
논증의 목적
논증의 방법
비형식적 오류
논증의 정의
논증이란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것.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떤 사실이(또는 어떤 사실에 대한 판단이)진리인지 진리가 아닌지, 올바른 증거나 이유를 가지고, 올바른 방법으로 밝히는 것이다.
논증의 목적
의견 대립의 문제를 해결하여 독자의 생각과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함
특히 이 과정에서 설명과
구별 됨.
논증의 방법
명제
논거
추론
연역적 추론
보편적 법칙이나 일반적 원리를 전제로 하여 개별적인 사실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 내는 추론 방법.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이미 알고 있는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일반적인 명제를 기초로 하여 새로운 명제를 이끌어 내는 작용이다. 삼단논법은 연역추론의 대표적인 예에 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의미론] 전제의 유형
  • 대하여1.1. 전제의 정의가. 논증에서의 전제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선행조건을 말한다.나. 의미론에서의 전제하나의 문장이 의미적 정당성을 갖기 위해서 이미 참임이 보장된 다른 문장을 전제라고 말한다. 또는 의미론적 속성, 명제 내용, 혹은 논리 형태등에 기인하여 일어나는 함축의 미라 할 수 있다.다. 화용론에서의 전제함축의미가 맥락고려, 대화요인, 혹은 화자의 배경지식등에 연유되어 일어나는 전제이 다.라. 전제의 진리조건문장 p가

  • 철학고전의이해_원서를 읽는 과정에서 자신이 논의하고 싶은 주제를 잡아 해당 문제에 대하여
  • 철학 고전의 이해원서를 읽는 과정에서 자신이 논의하고 싶은 주제를 잡아 해당 문제에 대하여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 평가나 입장을 논증차 례Ⅰ.서론Ⅱ.본론1) 낱말의 의미부터 알아보기2) 언어적 정의 VS 지시적 정의 그리고 이해Ⅲ.결론Ⅳ.참고문헌지시적 정의는 변할 수 없을까Ⅰ. 서론많은 사람들이 지시적 정의에 대해 쉽게 생각하고 그 의미 파악에 관해서도 이야기를 나눌 때 별문제 없이

  • 롤즈의 사회정의론이 사회복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 정의’로 그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인간의 원초적 상황을 가정하였을 때 인간의 이성으로써 도출 가능한 사회형태를 합리적인 사회라 설명하고 있다. 이 때 적용가능한 두 가지 원칙은 첫째, 정의의 제 1원칙 (평등한 자유의 원칙) : 개개인은 다른 사람들의 유사한 자유와 양립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광범위한 기본적 자유에 대하여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둘째, 정의의 제 2 원칙(사회, 경제적 불평등의 허용 기준) :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은 다

  • 공리주의 이론 - 정의, 경험 사례 통해 윤리적 고찰 및 지도방안
  • 대하여 벤담은 모든 사람의 행복을 고려해야한다고 보았다. 벤담은 효용의 원칙(the principle of utility)을 “관계되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을 증가시키느냐 감소시키느냐에 따라 행위의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원칙”이라고 정의하였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벤담은 편협한 개인주의를 초월하는 도덕성을 공리주의에 부여하였다. utility한 말이 효용이란 원래의 뜻 외에 최대다수의 최대행복(the greatest happiness of the greatest number)을 뜻하는 공리(公利)란 또 하나

  • 공리주의에 대하여 - 사례 - 교과서 지도 - 고장을 사랑하는 기업
  • 정의는 상실되고 마는 것이 아닌가? 정의를 상실하면서까지 최대의 이익과 행복감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과연 옳다고 할 수 있는가?A학생의 이야기는 극단적인 사례이기는 하지만 나의 고등학교 경험사례와 비슷한 면이 있다. 나와 내 친구만이 그 문제를 맞추어서 다른 학생들보다 좋은 성적을 얻을 때 우리가 느끼는 행복감을 100이라고 한다. 반면에 다른 학생들에게 문제의 답을 가르쳐주어서 모두가 그 문제를 맞추었을 때 느끼는 행복감은 1정도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