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의 역사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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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교육의 역사와 발전
#
목차
1. 기업교육의 역사 개관
1.1 여명기
1.2 산업혁명기
1.3 기반조성기
1.4 과학적 교육훈련기
1.5 정보통신기
1.6 기업교육 방법의 변천 약사
3. 기업교육의 제도적 기반
3.1 기업교육 환경
3.2 환경변화와 기업교육의 전환
3.3 기업교육의 제도적 측면
3.4 기업교육제도의 향후 과제
2. 우리나라 기업교육 발전사
2.1 우리나라 기업교육의 역정
2.2 기업교육의 태동기(1946~1960년대)
2.3 기업교육의 모색기(1970년대)
2.4 기업교육의 성장기(1980년대)
2.5 기업교육의 발전기(1990년대)
2.6 우리기업교육의 과제
*
*
정보통신기
과학적
교육훈련기
1. 기업교육의 역사 개관
기반조성기
산업혁명기
여명기
< Presentation Key Point >
각 단계별 특징은 무엇인지?
각 단계별 주목해야 되는 사건은 무엇인지?
세계 기업교육 역사에 비추어 봤을 때, 우리나라의 기업교육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원시시대
현재
*
*
1장 커버페이지.(CU 체제구축 정의 필요성 등 설명)
1.1 여명기
정의 : 시기적으로는 원시시대부터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 까지를 말함
크게 세 가지 특징 및 시기로 구분
(1) 원시시대 (2) 중세의 도제제도와 길드 (3) 기술훈련(Craft Training)
원시시대
동굴벽화나 궁전을 건축할 때 사용된
벽돌, 벽돌판 등을 봄으로써
과거의 훈련이 지식과 문명의 발달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다.
중세의 도제제도와 길드
경험 많은 사람이 초보자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도제제도를 발전시키게 됨.
장인, 도제, 직공의 3부류로 구성되는
길드를 형성하여 상호보호와 협조 및
이득을 취함.
기술 훈련(Craft Training)
산업 팽창으로 인해 산업 훈련이 성장
하였으며, 직업학교보다 더욱 강력한
수공훈련학교가 설립됨. 이 수공학교는
각 산업에 맞는 기술 훈련을 제공함.
<IF(Important Fact)>
중세 시대에 오늘날 노동조합의 모태가 된 직공길드(Yeomanry guilds) 형성
Land Grant Act(1862) : 랜드 그랜트 조항의 승인은 기술 교육의 평등화를 불러일으키게 됨
*
*
1.1 여명기 (Land Grant Act 원문)
*
*
1.2 산업혁명기
정의 : 시기적으로 1750년 영국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부터 1900년대 까지
를 말한다.
<IF(Important Fact)>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의 등장 : 남북전쟁과 제1차 세계대전 사이의 기간 동안 산업의 각
분야에서 일할 사람을 위한 교육으로 시작
산학협동교육의 도입 : 최초로 신시내티 공과 대학이 산학협동교육을 도입
산업시대 출현기에 교육훈련의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게임과 역할놀이가 교육방법으로 등장
시대
1800 ~ 1900년대
주요 역사적 사건
산업혁명
역사적 사건의 의미
농업경제 산업경제
새로운 노동자 계급의 탄생
기업교육의 사조
<1800년대>
직업교육의 필요성 대두
공장학교 설립
산학협동을 통한 교육
<1900년대>
직업교육, 산업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
공장학교의 보편화
직업교육 및 산업교육 관련 단체, 협회의 결성
훈련기술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놀이의 출현
*
*
1.2 산업혁명기 (훈련기술들)
시뮬레이션 게임(Simulation Game)
- 시뮬레이션 게임은 현실상황을 가상으로 표현한 게임을 말한다.
주로 세일즈 훈련이나 경영 전략 및 판매 스킬 강화 훈련에 사용되며,
여전히 기업에서는 선호하는 훈련기술 중 하나이다.
역할놀이(Role Play)
- 시뮬레이션 게임과 마찬가지로 구체적인 현실의 문제상황 속에서 나의 역
할은 어떤 것이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를 알아보고 또 역할을 바꾸
어서 다른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놀이.
Ex) 소꼽놀이 등 직업교육에서는 “일일 사장되보기” 같은 내용으로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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