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우리나라 기업교육 발전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우리 기업교육의 역정

2. 기업교육의 태동기(1946-1960년대)

3. 기업교육의 모색기(1970년대)

4. 기업교육의 성장기(1980년대)

5. 기업교육의 발전기(1990년대)

6. 우리 기업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제2장 우리나라 기업교육 발전사

1. 우리 기업교육의 역정

이 세상의 모든 탐구분야는 ‘생성 ․ 발전 ․ 소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런 과정에서도 몇 가지 상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주기설(cyclialism), 진화론(evolutionism), 기능론(functionalism), 갈등론(conflictism) 등이 그것이다.

한국능률협회(1988)에 따르면 한국기업교육의 역사는 제1기(1945-1960년 후반), 제2기(1960년대 후반-1975년경), 제3기(1975-1980년경) 등 3단계로 구분한 적이 있었다. 또한 강웅구(1993)는 산업교육의 태동기(1960년대), 산업교육의 도입전개기(1970년대), 산업교육의 성장발전기(1980년대) 등으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이 장에서는 태동기(1946-1960년대), 모색기(1970년대), 성장기(1980년대), 발전기(1990년대) 등으로 구분하여 각 시기의 기업교육의 현상들을 분석해보고지 한다.

2. 기업교육의 태동기(1946-1960년대)

해방이후 1960년 5․16 군사혁명기까지 우리나라의 기업교육은 교육부재기라 할 수 있다. 1950년 민족과 국가의 분단을 초래한 6․25(한국전쟁)를 겪으면서 국가적인 혼돈을 맞이하였다. 이후 4․19와 5․16을 겪었지만 기업에 대한 교육은 거의 없었다. 경제개발5개년 계획을 실시하면서 국가적으로 산업인력의 충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면서 우리 기업에 대한 기업교육이 움트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기업론] 각국의 공기업론- 이탈리아 일본 한국사례
  • 기업이 어떻게 발전되었으며, 그로 인해 나라에 어떠한 이득을 얻게 되었는지, 그 중요성과 특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국가별 공기업을 비교해 보면서 그 나라마다 앞으로의 공기업이 어떻게 발전해 나아가는지 그 모습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겠다.따라서 우리는 구체적으로 이탈리아, 일본, 한국 세 나라를 비교 고찰 해보고자 한다.제2장 본론Ⅰ.이탈리아의 공기업 1.역사적 배경이탈리아의 공기업의 기원은 1880년대로 소급할 수

  • [프랜차이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 기업들은 각국에서 획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표준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 전략으로 광고전략, 가격전략, 가맹점 선발 및 교육전략, 운영 및 통제전략으로 살펴보고자 한다.1) 브랜드 전략20세기 최고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상품의 브랜드화는 일반소비재 상품에서 제일 먼저 브랜드를 도입, 끊임없는 수요 창출로 지속적인 성장과 상품으 l수명을 연장시켜 기타 다른 상품에가지도 널리 퍼지게 도어 오늘날의

  • [미래로 가는 길] 미래로 가는길 독후감
  • 기업 및 정부의 동향을 살펴보면 뚜렷한 사업관과 확신 없이 관련사업을 추진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정보고속도로의 구축 및 관련사업은 향후 엄청난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 분명하지만, 그 시기가 언제가 될 것인지 불확실한 실정이다. 그러나 불확실한 전망 때문에 투자를 회피하거나 경쟁에서 뒤쳐지기 시작하면 미래에 급부상할 사업기회를 포착하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정보고속도로는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정보에 접할

  • 맥심 스왓분석
  • 교육시킨다. 이를 통해 업무 능력증대와 고객의 불만을 빠르게 해소시킴으로써 만족을 증가시킨다Ⅵ.SWOT분석 및 전략제시* 전략제시WT전략W - ① 많은 사회공헌 활동을 하나 인지도가 낮다 &T - ③ 소비계층의 편중동서 청소년 문학상 개최와 대학생 광고 공모전 개최현재 실시하고 있는 동서문학상을 10대들을 위해서 개최한다. 10대들에게 좀더 친숙한 기업광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대학생 광고 공모전을 하여서 시상한 후 장학금을 지

  • [대중문화] 일본만화에 대해서
  • 기업성 만화광장의 등장과 만화작가의 창의력에 의한 우수 창작만화 제작 풍토에 역행하고 있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다.셋째, 유통구조의 후진성이 문제이다. 현재 만화 작품의 독자층 형성은 전국 7,000여개의 대본소를 중심으로 하는 대여 구독방식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영세성을 띄고 있으며 향후 서점 판매방식이 정착될 때까지 이런 영세한 만화 유통구조는 그 후진성을 면치 못할 형편에 놓여 있다.이런 가운데 한국만화 속에 녹아있는 일본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